전주교육지원청, 초3 사회과 지역 연계 학습자료 제작·보급


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은 2026학년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에 활용할 지역 연계 교육과정 학습자료를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학습자료는 전주의 다양한 지역 자원을 교육과정과 체계적으로 연계해 학생들의 지역 이해를 높이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화 교재 ‘전주의 생활(3학년)’과 연계해 구성됐으며 시각 자료를 보완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체험 요소를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주요 구성물은 ‘전주지도’와 ‘전주말판놀이’다. 전주지도는 행정 구역별 주요 문화유산과 생활 공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대형 지도와 스티커로 구성됐다. 학생들이 직접 붙이고 탐색하는 활동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자연스럽게 확장하도록 설계됐다.


전주말판놀이는 보드게임 형식의 모둠 활동 자료로 놀이 과정 속에서 전주의 역사 문화 환경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질문 카드와 미션 요소를 포함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자료 제작 과정에서는 현장 교사 중심의 협의회를 운영했다. 여러 차례 대면 협의를 통해 교실 적용 가능성 학생 흥미도 수업 활용성을 면밀히 검토했다. 아울러 QR코드를 활용한 영상 자료를 함께 제공해 학습자료 활용의 편의성을 높였다.


전주교육지원청은 이번 자료 보급을 통해 지역과 연결된 사회과 수업이 교실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학생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이해하는 학습 경험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성 2026.01.30 10:44 수정 2026.01.30 10:44

RSS피드 기사제공처 : 출판교육문화 뉴스 / 등록기자: ipec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