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건설현장 안전 혁신, QR 기반 12대 안전수칙 무료 공개 –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

고용노동부 지정 재해예방 전문기관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 현장 밀착형 디지털 안전교육 본격 가동


고용노동부 지정 건설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인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이 QR코드를 활용한 새로운 안전교육 체계를 통해 소규모 건설현장의 사고 예방에 나섰다.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은 10년 이상 축적한 현장 기술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근로자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영상형 안전교육을 개발해 현장에 배포하고 있다.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은 강원 지역 건설현장의 주요 사고 유형을 분석해 ‘작업장 내 12대 핵심 안전수칙’을 정리하고, 이를 QR코드로 연결된 교육 영상으로 제작했다. 이 QR을 스캔하면 보호구 착용, 추락 방지, 화재 예방, 환기 및 가스 관리, 온열질환 대응 등 필수 안전수칙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은 집체교육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 특성을 고려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당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은 현장에 부착된 QR만으로 반복 학습이 가능해 근로자의 안전 인식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은 이번 시스템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를 줄이고, 디지털 기반 재해예방 체계를 확산시켜 산업재해 감소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중부재해예방관리원(주)은 앞으로도 현장 맞춤형 기술지도를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작성 2026.01.31 16:14 수정 2026.01.31 16:14

RSS피드 기사제공처 : 패트론타임스 / 등록기자: 진성완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