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농업기술센터는 강소후속교육의 일환으로 교육생 20여명과 함께 고양 스타필드 PK마켓과 방산시장을 소비자 조사 및 시장조사를 목적으로 견학 방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현장조사는 소비자의 식품트렌드를 파악하고, VMD교육을 통해 습득한 매대진열, 디스플레이 기법을 직접 눈으로 살펴 보면서 포천강소농 농업경영체 대표들의 상품패키지 및 전시 디스플레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스타필드는 신세계그룹의 자회사인 신세계프라퍼티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복합쇼핑몰 체인점으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존에 공급자 중심의 단순하게 진열된 상품을 구매하던 백화점 등의 소비공간에서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체험형 특화매장으로 변화한 좋은 예로 소비자조사처로서 선정하였다.
스타필드에는 수많은 매장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번 스타필드 견학에서 중점이 된 PK마켓은 차별화된 진열방식 뿐만아니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체험형 요소를 접목한 푸드마켓으로 강소농 농업경영체 대표들이 파머스마켓을 디스플레이하기위한 역량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날 스타필드 견학에는 PK마트 뿐 아니라 노브랜드와 E트레이더스 또한 같이 포함되어 농가 입장에서 내 농산물이 어떻게 판매되고 있는지를 비교하고 진열과 디스플레이의 차별화에 따라 가격변동의 수준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시간도 갖을 수 있었다.
방산시장은 전국에 있는 모든 포장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한민국의 가장 큰 종합포장 인쇄타운으로 내 상품에 맞는 포장 용기를 찾을 수 있었고 농가의 인쇄 및 포장에 대한 새로운 거래처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장소이다. 또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시장조사 견학교육은 모둠을 구성하여 농산물을 포장하는데 유용할 것 같은 사례 찾기, 모델이 될 진열방식 디스플레이 분석, 소비자들의 구매를 불러올 것 같은 전시 찾기, 내 상품에 맞는 포장용기 찾기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보다 깊숙히 고민하고 보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이번 교육을 포함한 강소농교육은 오는 11월 20일~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강소농대전에 참여하여 성공정인 파머스마켓 개최를 위한 철저한 준비과정으로 일환으로 진행되어 더욱 의미있다 할 수 있다.
포천시농업기술센터 교육 담당자는 "앞으로도 강소농교육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 강소농대전에서 포천시 강소농교육생분들의 눈부신 성과가 기대된다."라는 소감을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