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디자인을 찾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UD, Universal Design)’은 유니버설디자인은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모든 사람에게 불편한 요소를 제거하고 편리한 사용성과 시스템을 배려하는 디자인 분야이다.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우리의 생활문화(생활양식, 행동 양식, 생활 방법 등)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디자인을 찾는 과정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발굴과 확산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개념에 부합하는 제품디자인 및 아이디어’이며 일반인, 기업, 청소년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다양한 특전과 수상 혜택도 준비되어 있다.
일반인과 기업 부문은 제품 디자인을 출품해야 하며, 청소년 부문은 디자인 아이디어 영상을 출품할 수 있다. 일반인 부문 대상 특전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총 1,010만 원 상당으로, 상금 500만 원 뿐만 아니라 유럽디자인워크숍 참가비, 프로토타입 제작 지원비로 구성된다.
기업 부문 수상작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DDP 스토어 입점 및 판매 연계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청소년 부문 대상 특전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문화상품권 50만 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상 속 아이디어는 서울의 새로운 디자인이 창조되는 밑거름이 될 예정이다.
모든 수상작은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과 DDP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시·상영 기회가 제공되어 시민에게 선보여지고, 특히 기업 제품은 홍보의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