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에서는 작년부터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교과부의 핵심 정책의 하나로 제시하여 올해부터 현재교육과정을 포함한 초·중등 교육의 전 영역에서 창의·인성교육을 광범위하게 추진해가고 있다. 이에 위즈덤교육포럼(배종수 상임대표)에서는 『위즈덤 교육포럼 2011 학술세미나』(이하 학술세미나)의 주제를 ‘학교현장, 통섭統攝의 창의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로 설정하여 이군현 국회의원실과 공동주최하고, (사)국제지도자연합(김학수 총재)과 코리아유비쿼터스타임즈(백양순 대표)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오는 7월 12일(화) 오후 1시30분에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통섭(統攝·Consilience)’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대안모색
최근의 급격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 달라지고 있다. 다양한 학문과 기술들이 통합 및 융합되어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문제해결의 이슈들 또한 그만큼 난해하다. 이러한 복잡다단(複雜多端)한 이슈들은 과거처럼 몇몇 소수의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전문가의 힘만으로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처럼 난해한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균형있게 발휘하는 이른 바, ‘통섭형 인재’가 필요하다. 다른 분야의 지식과 경험, 연구를 통해 융합하여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통섭(統攝·Consilience)’이 세계 학계, 산업계 및 국가 경쟁력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주요 선진국에서는 통섭형 인재의 발견과 육성에 관심을 쏟고 있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이러한 최근이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한 분야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섭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학교현장, 통섭의 창의성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그 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로서 창의인성교육에 관한 최고의 권위자이자 前교육부 장관을 지낸 문용린 서울대학교 교수가 대회장을 맡고, 김태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이 학술세미나의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1부 개회식에는 이군현 국회의원(한나라당)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한나라당 원내대표 황우여 국회의원과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축사, 전 UN사무차장 겸 UN에스캅 사무총장을 역임한 김학수 국제지도자연합 총재, 송인정 전국학교운영연합회 회장의 격려사가 있을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前 UN거버넌스센터원장을 지낸 조명수 국제지도자연합 사무총장과 여러 국회의원, 교육에 종사하는 교수, 학자, 전문가 등 300여명이 대거 참여하여 학교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통섭의 창의성교육이 구현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모델이 제시되고 더 나아가 창의성교육이 개별 맞춤식 두뇌교육 기반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과 검증, 토론으로서 심도 깊게 다룰 예정이다.
2부 학술세미나는 김태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한동대학교 김영길 총장의 기조발제와 교육과학기술부의 범부처 범교과 체험교육 사업단장인 김영순 인하대 교수를 포함한 8인의 창의개발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 이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주제발표와 토론회 내용을 담은 발표 자료를 참석한 초· 중·고교의 교장과 교사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21세기 인재상’이라는 주제로 한동대학교 김영길 총장(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이어지는 주제발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통섭의 실천, STEM Education in K-16 of the United States, 창의융합의 플랫폼 : 두뇌기반교육, 영상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음악교육, 융합을 통한 수학 수업에서의 창의력 신장방법, 미술교육을 통한 통합적인지와 창의적 사고 교육도구 개발, 미래과학 교육의 혁신: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Steam교육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발표자와 참석자들이 심도 깊게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통섭에 관한 창의성 관련 전문가들의 교육현장과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그 동안의 노하우를 담은 발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또한 前문화부장관 이어령 석좌교수의 특별기고 ‘오늘의 갈등은 내일의 창조력이다.’를 비롯한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에 관한 담론고찰' 및 ‘영어공부, 서당교육에서 해법을 찾는다.’ 등의 다양하고 이색적인 주제를 가진 전문 학자들의 발표논문을 추가로 수록하였다.
『위즈덤교육포럼 2011학술세미나』에 참석을 원하는 교장 및 학부모 등은 위즈덤교육포럼(Tel. 02-786-6864 / E-mail. edu6688@naver.com)으로 신청하면 된다
경제일간 - 데일리경제 www.kdpre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