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도 모르는 소비자 마음 : 02. " 빅데이터 업계의 구글이라 불리는 스플렁크 최고 경영자도 인정하는 Pain Point"

pain point는 원래 마케터들 사이에는 나름 꽤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다. 원어 그대로는통증 점’, ‘아파하는 부분정도이지만, 이제부터 우리는 이를충족되지 못한 소비자들의 욕구’, ’소비자의 불만’, ‘불편한 것등으로 마케터답게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만약 우리 모두가 모든 것이 완벽하게 충족된 상태에서 살아간다면 아플 이유가 전혀 없다. 그런데 이런 상태에 놓인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솔직히 누구나 다 아프다. 또 아프면 불편할 수밖에 없다. 아파서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으로 괴로워하고 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은 짜증이 난다. 이때 누군가 통증을 어루만져서 낫게 해준다면 그것만큼 고마운 것이 있을까 싶다. 마케팅에도 이와 동일한 이치가 적용된다. 우리 인생과 마케팅은 아주 닮았기 때문이다. 모든 소비자는 아프다. 그래서 소비자 스스로 그 아픔을 인지하고 사람들에게 대놓고 드러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만성적인 통증에 시달려 본인이 아픈 줄도 모르고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 전자의 경우는 마케터가 pain point를 발굴하는 일이 쉽지만, 후자의 경우는 찾아내는 것이 만만치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도 몰랐던 나의 불편한 점을 누군가가 해결해 준다면! 바로 그것은 성공 비즈니스, 성공한 제품, 성공한 브랜드가 될 것이다. 소비자는 고마워서 그 제품을 구입하고 사랑해 줄 것이니까 말이다. 결국 마케터는소비자에 대해 넓고 깊은 이해심을 지니고그들의 삶을 향상한다라는 자세를 지니면 되는 것이다. 불편함(=pain point)이 해결되어서, 그들의 일상에서 행복해지는 당신의 소비자를 상상하라. 그들은 행복한 미소를 지니며 지갑을 활짝 열 것이다.

한편 필자는 개인적으로 나영석 PD를 천재에 가까운 인물로 생각한다. 나영석 PD가 어느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말을 했다.

복잡하든 단순하든 신선하든 진부하든 어떤 의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 그 상황에서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느냐를 잘 알고 알아채야 한다.”

그가 프로그램을 만들 때마다 기본으로 삼는 하나의 모토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이 문장을마케팅답게아래와 같이 다시 만들었다.

복잡하든 단순하든 신선하든 진부하든 당신의 의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결국 생활 속에서 소비자들이 당신의 서비스와 제품을 편하게 즐길 수 있느냐를 잘 알고 알아채야 한다.”

불편하게라는 단어를 상기하기 바란다. 편하지 않으면 불편하다. 불편하면 아프고, 귀찮고, 고통스럽고, 고생스럽다. 결국 pain point pain이 들어가서 다소 불편해 보이지만, 이를 편하고 즐거운 쪽으로 만들어 주면 되는 것이다.
Happy Point
!


 

이와 관련된, 국내외 성공사례 70개가 궁금하다면 !
AI
도 모르는 소비자 마음/박소윤/레모네이드앤코
http://www.yes24.com/Product/Goods/86152511?Acode=101


자료제공박소윤 / 레모네이드앤코

이시우 기자
작성 2020.02.24 11:13 수정 2020.02.24 11:43

RSS피드 기사제공처 : 북즐뉴스 / 등록기자: 이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