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GreenWay, 어딜가든 골목정원! 시민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

GreenWay 프로젝트에「리질리언스(Resilience, 회복력․복원력)」개념 도입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지역 사회 활력 부여, 시민정서 안정

포항 GreenWay
포항 GreenWay


포항시는 ‘2020 초록골목가꾸기 사업’을 통해 생활밀착형 골목정원을 확대 조성한다.


‘초록골목가꾸기 사업’은 도심 내 대규모 녹지축과 생활권 주거지 사이에 녹색 네트워크 연계를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행정복지센터 △버스정류장 △공원 △전통시장 등을 연결하는 골목을 중심으로 꽃과 식물을 좋아하는 시민들이 참여하여 정원을 가꾸고 즐기며 관리하는 새로운 형태의 녹지조성· 관리 방안이다. 


포항시는 작년 남구 해도동 1개소, 북구 양학동 1개소 등 총 2개소에 대해 골목정원을 조성했으며, 도심 내 녹시율(綠示率, 실제 사람의 눈으로 파악되는 녹지의 양) 증가 및 주민 커뮤니티 활성화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해도동에 거주하는 이 모씨는 “가로수가 없어 삭막하던 동네에 에메랄드 그린이 식재된 상자정원이 설치되면서 침체된 상가 분위기가 많이 밝아졌다.”고 말했다.


올해는 사업 추진 시 자연재해, 기후변화, 전염병 등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외부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리질리언스(Resilience, 회복력, 복원력)」개념을 적극 도입하여 투수면 확대에 의한 빗물흡수기능 증대 및 생태복원 등 도시구조의 복원을 비롯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위축된 시민의 삶을 정원을 가꾸며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시키는데도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시민들의 사회적 활동이 줄어들고 위축된 가운데 초록골목가꾸기 사업은 도시를 쾌적하게 변화시키는 것과 더불어 시민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올해는 GreenWay 프로젝트를 확대 추진하여 도시내 자연성 회복을 통해 침체된 지역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의 마음을 치유하는 자연치유의 도시 포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작성 2020.03.06 08:09 수정 2020.03.06 08:09

RSS피드 기사제공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 등록기자: 이동훈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