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놀이촉진 환경을 위해 놀이옹달샘 조성 가속화

놀이터 개선 놀이옹달샘으로 시작하다

지난해 경주 나원초등학교병설유치원 놀이옹달샘 조성 모습
지난해 예천 호명라온유치원 놀이옹달샘 조성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놀이옹달샘’사업을 공모를 통해 유치원 24개원과 유아교육체험센터 4개소를 선정하고 14억 1,000만 원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놀이와 쉼 중심의 놀이 환경을 위해 고정적이고 구조화된 놀이터를 자연 친화적이며 비구조화된 놀이 시설로 개선하는 것으로 지난해 처음 시작해 27개소를 조성하고, 올해 28개소를 선정했다.



경북교육청이 놀이 환경 개선 특색 사업으로 추진하는 놀이옹달샘은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쉼과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하며, 기존 플라스틱 중심의 종합 놀이터를 나무, 물, 돌, 모래 등 자연 친화적인 소재로 바꿔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놀이의 주체가 되는 놀이 공간 조성을 위해 유아, 교사, 학부모 등 유치원 구성원의 참여로 의견을 모아 유아에게 모험심을 길러주고 쉼과 휴식이 있는 흙 언덕, 토굴, 너럭바위, 통나무, 꽃밭과 텃밭 등 유치원과 기관의 강점을 살려 조성한다.


아울러 지난해 놀이옹달샘을 조성한 유치원 방문과 설명회를 통해 해당 유치원 실정에 맞는 놀이옹달샘을 조성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유아들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기존의 노후되고 구조화된 고정적인 놀이 시설을 자연 친화적이고 유아가 만들어 가는 놀이와 쉼이 있는 공간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훈 기자
작성 2020.05.06 10:14 수정 2020.05.06 10:14

RSS피드 기사제공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 등록기자: 이동훈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