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 두 장 책 읽기로 성장하는 ‘독서의 달’

9. 4.~6.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

사진=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20209, 독서의 달을 맞이해 지자체, 교육청, 도서관, 학교 등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서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행사를 운영한다.

 

9. 4.~6. 제주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 비대면 진행


올해 독서의 달행사는 94()부터 6()까지 제주시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부터 시작된다. 독서대전에서는 출판사와 동네책방이 함께 독서 행사를 진행하는 ‘11’, 제주도 내 식재료를 활용해 문작품 속 음식을 만들어 보는 지금 우리, 책을 맛보다!’ 등 제주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비대면 독서 행사를 마련했다. ‘코로나19 시대, 독서의 가치를 다시 묻다를 주제로 열리는 독서 학술대회(9. 4.)와 전국독서동아리한마당(9. 5.)은 독서대전 누리집(korearf.kpipa.or.kr)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만나볼 수 있다.

 

국방부와 법무부도 독서의 달 행사를 운영한다. 국방부는 해군의 대표 독서 행사 부대원 도서 추천 릴레이를 통해 부대원 간에 도서를 영상으로 추천하고 댓글로 감상평을 적어 추천 도서를 공유하는 등 군대 내 책 읽는 문화를 전파한다. 법무부는 부산구치소에서 수용자 독후감 경진대회 책 읽는 나, 꿈꾸는 나를 비대면으로 진행해 우수작과 다독상 등을 시상한다.

 

온라인 그림책 콘서트, 매일 30분 책 읽기 도전, 가족 그림책 만들기 등 다양한 비대면 독서문화 행사 활성화

 

전국 17개 지자체와 교육청, 소속 도서관 등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전시와 학술대회, 토론회, 책콘서트 등과 같은 다채로운 독서 행사를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서울 양재도서관에서는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그림책 콘서트를 열고 작가와의 만남, 그림책 치유(테라피) 체험 활동을 진행한다. 부산 시민도서관에서는 독서의 달에는 독서를! - 9월 한 달 매일 30책 읽기 도전캠페인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키우고 독서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 달성도서관에서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강의 조물조물 디아이와이(D.I.Y.) 그림책 만들기를 통해 가족이 함께 그림책을 만들며 독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의 독서의 달문화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독서정보 누리집() ‘독서인’(www.readin.or.kr) 달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명 기자




정명 기자
작성 2020.08.31 10:08 수정 2020.08.31 11:35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