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왕숙·고양창릉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

도시철도, GTX 등으로 서울도심 30분대 접근 가능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20.12.4)를 거쳐 남양주왕숙(66천호)고양창릉(38천호)광역교통개선대책확정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되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도모하였다.

 

5월에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교산·과천도로사업 실시설계 착수 등 후속절차를 정상 진행 중으로 `21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하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12.30)를 완료할 계획이다.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대중교통 핵심사업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2028년까지 개통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지구 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하며, 지역 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비용분담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을 반영하였다.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한강교량 신설추진하며, 이와 연계하여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 확장하고 강일IC 우회도로 신설한다. 또한, 상습정체구간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 확장하여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였다.

 

주변 지구와의 이동성 제고를 위해 지방도383호선 관교(왕숙~퇴계원) 확장을 추진하는 한편, 왕숙2~양정역세권 왕숙2~다산지구간 도로를 설치하여 주변 지구간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주요 통행시간서울역방면 4525, 강남역방면 7045으로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문강 기자




서문강 기자
작성 2020.12.30 09:19 수정 2020.12.30 09:4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광안리의 아침
2025년 8월 12일
또랑
연꽃
흰새
개구리밥
2025년 8월 10일
유활파워/류카츠기치유/유활의학
오십견사례
행운의 네잎클로버
마법같은 미용과 건강 비법 공개.️유활미용침/1권-혈(穴), 2권-선(線..
중국로봇백화점 오픈! 인간 대체가 시작된다
충격적 몸무게, 케이트 미들턴 이 위험하다?!
2026년 국립목포대학교 담양캠퍼스 스마트농수산융합학과 수시학생모집
철비
연꽂
매미와 거미줄
오리부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