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지 유전체에서 배뇨질환 치료 물질 발견

특허 등록 완료, 배뇨질환 치료제 개발 추진

코스미안뉴스 자료사진


양수산부는 낙지에서 소변량 감소(항이뇨) 효과가 있는 조절물질을 발견하고, 향후 배뇨 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1초에 연구결과를 특허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산하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유전체 분야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 사업중 헬스케어 소재 개발 과제를 수행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에는 낙지에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 세파로토신(Cephalotocin)발굴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를 진행하다가 항이뇨 효과도 발견하게 되었다.

 

공동 연구수행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안전성평가연구소(한국화학연구원 부설)는 낙지의 세파로토신항이뇨 작용과 연관된 물질(V2 수용체)을 활성화하여 수분이 몸 속으로 다시 흡수되는 것을 촉진함으로써 소변을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실제로 실험용 집쥐에 세파로토신을 투여한 결과 생리식염수를 투여했을 때보다 소변량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변량이 어드는 동시에 삼투 농도는 높아져 노폐물의 체외배출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확인하였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지난 17일 특허 등록을 완료으며, 이를 활용한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추가적인 효능 검증을 거쳐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술이전이 이루어지면, 임상시험 등을 거쳐 야뇨증 등과 같은 소변 과다 배뇨 질환을 예방치료하는 바이오 신약이나 건강 기능식품 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내 60대의 70% 이상이 야간뇨로 인한 수면 방해를 경험한 바 있어 제품화가 되면 향후 시장에서 활용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정명 기자
작성 2021.01.14 11:32 수정 2021.01.14 11:35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양산의과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
#친일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조선의용단 힝일운동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