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쉬운 책으로 담았다.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현장편) 발간

발달장애인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쉬운 책으로 담았다.


-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현장편) 발간 -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원장 이정주, 이하 ‘공단’)은 산업현장에서 발달장애인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알기 쉬운 책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현장편)>을 발간했다.

  ○ 공단은 발달장애인 근로자가 직장에서 겪을 수 있는 일반적인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2019년에 <보람씨의 안전한 직장생활> 기초편을 발간하였고, 이번에는 산업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편을 발간하였다.

□ 현장편은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발달장애인을 다수 고용하고 있는 사업체의 직무와 발달장애인이 많이 취업한 직무 중에서 전문가 회의를 통해 선정된 총 10개의 직무*를 중심으로 제작되었다.
        * 사무보조, 바리스타, 도서관보조, 호텔 룸 정리, 제과제빵, 병원보조, 편의점정리, 건물청소, 세탁

  ○ 특히 주인공인 보람씨와 친구들이 직장에서 겪었던 위험한 상황과 안전하게 일하는 방법 등을 서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쉽게 서술했다.

  ○ 또한, 발달장애인이 근무하는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반영하는 등 현장성을 높였다.

  ○ 그리고 발달장애인 훈련생,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들의 이해도 감수와 산업안전분야 교수진, 연구원 등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완성도를 높였다.

□ 공단 최종철 고용개발실장은 “이 책을 통해 사고 예방은 물론 안전 의식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과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알기 쉬운 형태로 계속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출처-한국장애인고용공단​

주엄지 기자
작성 2021.01.18 10:38 수정 2021.01.20 15:07

RSS피드 기사제공처 : 발달장애뉴스 / 등록기자: 주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