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나무 잎 정유에서 어류 병원성 세균 생장 억제 효과 입증

전나무 정유로 수산용 천연 항생제 개발의 청신호

사진=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주로 정원수나 크리스마스 트리로 이용하는 전나무의 잎 정유(essential oil)에서 넙치 등 어류에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성 세균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넙치의 세균성 질병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감염성 병원균으로 에드웨드시엘라 탈다(Edwardsiella tarda)와 포토박테리움 담셀라(Photobacterium damselae)가 있으며, 이 세균에 감염된 넙치는 출혈, 복부팽만, 신장 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결국에는 폐사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에드웨드시엘라 탈다균은 인간에게도 감염되어 질병을 유발하는 인수공통전염병(zoonosis) 세균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식물정유로 수산용 항생제 대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어류 병원성 세균에 대한 식물정유의 효과를 실험한 결과, 전나무 잎에서 추출한 정유가 어류의 병원성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두 병원균(E. tarda, P. damselae)에 전나무 잎 정유를 농도별로 처리한 후 세균의 생장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고, 실험 결과 전나무 잎 정유 0.02% 농도에서 E. tarda의 생장을 99% 억제하였으며, 0.035%의 농도에서는 P. damselae의 생장을 93% 억제하였다.

이러한 효과는 전나무 잎 정유에 함유되어있는 네릴 아세테이트(neryl acetate)성분과 카르베올[(-)-carveol] 성분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전나무(Abies holophylla) 추출물을 함유하는 어류 병원성 세균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출원번호 10-2020-0060409)’로 특허 출원하였다.

목재화학연구과 안병준 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수산용 항생제를 산림 식물에서 발굴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며, “임업과 수산업 연구 분야의 융합으로 수산용 천연항생제 개발을 위한 청신호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01.28 09:32 수정 2021.01.28 10:1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양산의과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
#친일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조선의용단 힝일운동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