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회복 위해 오징어를 정해진 만큼만 잡아주세요

1월부터 근해자망을 대상으로 오징어 총허용어획량 제도 실시



해양수산부는 감소하고 있는 오징어 자원 회복을 위해 올해 1월부터 근해자망에도 오징어 총허용어획량(TAC) 제도를 적용하여 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연근해 오징어 어획량은 2000년도 연간 22.6만 톤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특히 최근 3년간은 어획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해양수산부는 오징어 자원 관리를 위해 현재 근해채낚기, 대형트롤, 동해구중형트롤, 대형선망, 쌍끌이대형저인망 등 5개 업종을 대상으로 총허용어획량(TAC)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근해자망은 그간 주로 참조기, 병어, 갈치, 가자미 등을 어획하여 오징어 총허용어획량(TAC) 적용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최근 오징어 가격 상승으로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오징어를 어획하기 시작하면서 어획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업종 간 경쟁조업도 심화됨에 따라 근해자망에 대한 오징어 총허용어획량(TAC) 적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오징어 자원, 평가와 더불어 어업인 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2021년 제1회 중앙수산자원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근해자망에 대한 오징어 총허용어획량(TAC) 추진계획을 확정하였다.


총허용어획량(TAC) 제도는 통상 7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 실시되나, 오징어 자원 관리를 위해 근해자망의 오징어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적용이 급한 만큼 일정을 당겨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간 즉시 실시하고, 7월부터는 다른 업종의 조업기간과 맞추어 7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 매년 실시할 예정이다.

 

근해자망의 1년간 총허용어획량(TAC) 할당량은 총 3,148톤으로, 도 배분량 2,648톤에 유보량 500톤을 포함하여 설정하였다. 우선 6개월간 실시되기 때문에 1년치 시도 배분량인 2,648톤에서 일할 계산하여 각 지역에 배분하고, 유보량 500톤은 비의도적 혼획, 할당초과 등에 대비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최용석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수산혁신 2030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총허용어획량(TAC) 관리어종을 연근해 어획량의 50%로 확대기 위해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총허용어획량(TAC) 기반 자원관리형 어업구조를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이번 근해자망 오징어 총허용어획량(TAC) 적용은 오징어의 자원 회복에 속도를 더하는 것은 물론, 오징어 어획 업종 간 경쟁조업도 완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01.29 10:20 수정 2021.01.29 11:06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양산의과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
#친일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조선의용단 힝일운동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