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녁은 송어 달래간장 파스타 어때요?

해수부, 온라인 양식수산물 요리경연대회 결과 발표 및 조리법 공개

사진=코스미안뉴스


해양수산부는 2020 수산양식박람회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된 ‘양식수산물 요리경연대회’ 본선에서 일반부, 중·고등부, 단체급식부 등 부문별 3개 팀씩 총 9개 팀을 최종 수상팀으로 선정했다고 18일(목)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비대면 소비문화에 부응하고 수산물의 가정간편식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14일부터 3월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양식수산물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하였다.


대회에서는 참돔, 민물장어, 메기, 송어 등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식수산물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조리법을 공모하였으며, 예선대회(2020. 12. 14.~2021. 1. 29.)를 통해 총 119개(일반부 87, 중·고등부 25, 단체급식부 7) 참가팀 중 부문별로 7개씩 본선 진출팀을 선정하였다. 특히, 예선에서는 유튜브 영상의 ‘좋아요’ 투표 결과를 30% 반영하여 요리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다.


이후 2월 10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된 본선대회에서는 일반부, 중·고등부의 본선 진출팀이 경합을 벌였으며*, 전문요리사, 수산식품명인 등으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이 양식수산물 활용의 적합성, 조리 편의성, 창의성, 대중성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였다.   


총 87개 팀 중 치열한 경쟁을 뚫고 올라온 일반부에서는 송어와 감태를 활용한 ‘송어 감태 타코&송어 달래간장 파스타’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요리는 향긋한 감태부각과 송어를 활용하여 입맛을 돋우는 것은 물론, 봄철의 대표음식인 달래와 송어를 접목하여 파스타를 만드는 등 양식수산물의 활용도를 높이고 계절감과 창의성을 고루 살렸다는 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위와 3위는 참돔을 활용한 ‘돔배추만두전골&참돔머리 고추장구이’와 ‘어만두전골&아몬드참돔튀김’이 각각 차지하였다.


중·고등부에서는 톳향이 가득한 톳죽순밥과 함께 참돔을 활용하여 구이와 찜, 만두, 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한 ‘참돔 플레이트’가 1위를 차지하였고, 단체급식부에서는 국내산 관자살과 콩물 소스로 만든 관자살 콩물 스파게티와 떠먹는 키조개 피자가 1위로 선정되었다.


부문별 1위 수상팀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을 각각 수여하며, 2위 팀에는 채널A대표상과 상금 200만 원이, 3위 팀에는 수협중앙회장상과 1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에 참여한 모든 조리영상은 수산양식박람회 누리집( www.seafarmshow.com )과 유튜브(씨푸드 레시피 챌린지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상작 등 주요 작품은 조리집으로도 제작·배포하여 국내 양식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03.19 10:41 수정 2021.03.19 10:52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양산의과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
#친일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조선의용단 힝일운동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