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활동 증명 심의 기준 개정해 예술인복지제도 참여 확대

신진예술인 기준 신설, 온라인 예술 활동 실적으로 인정

이미지=문체부


더욱 많은 예술인들이 예술인복지제도에 참여할 있도록 「예술인 복지법 시행규칙」과 「예술 활동 증명 운영 지침」(예규) 예술 활동 증명 심의 기준을 개정해 시행한다고 문체부가 밝혔다.

 

예술 활동 증명 제도는 「예술인 복지법」상 예술을 ‘업()’으로 하여 예술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제도로,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하 복지재단) 시행하는 창작준비금, 예술인생활안정자금 융자 예술인복지도에 참여하기 위한 기본 자격 요건이다. 예술인 복지법 시행규칙」 2 별표 1 ‘예술 활동 증명에 관한 세부 ’에 부합하는 공개 발표된 예술 활동이나 활동 수입 자료를 복지재단에 제출하면, 심의를 거쳐 급받을 있다. 

 

이번 개정으로 신진예술인 예술 활동 증명을 발급받을 있는 기준이 신설됐다. 예술경력 2 이하의 신진예술인은 1예술 활동 증명 발급 이상의 예술 활동 실적이 있을 경우 유효기간이 2년인 예술 활동 증명을 받아 예술인복지제도에 여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신진예술인 예술 활동 증명자 3,000명도 창작준비금 지급 기준 부합할 경우 창작준비금 200 원을 지원받을 있다. 더욱 자세한 항은 제도 시행 예정인 6월경 복지재단의 누리집(www.kawf.kr)에서 확인할 있다.

 

코로나19 대응해 온라인 예술 활동이 증가하고 있고, 향후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예술 활동 증명 심의 기준도 새롭게 마련했다.

 

「재난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에 해당하거나 재난관리주관관의 ‘주의’ 이상의 위기경보 발령에 따라 예술 활동이 온라인으로 전환된 경우 국가나 지자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공공기관 등이 지원하는 온라인 예술 활동에 참여했거나, 온라인 예술 활동에 대한 서면계약을 체결하고 예술 활동으로 소득이 발생한 경우 예술 활동 실적으로 인정된다.

 

부득이하게 온라인 방식으로 예술활동을 펼칠 수밖에 없었던 예술인들도 이제 예술 활동 증명을 받아 예술인복지제도의 혜택을 받을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에 예술 활동 증명 심의 기준을 개정해 동안 예술인복지제도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예술인들이 예술 활동 증명을 받을 기회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특 코로나19 장기화로 려움을 겪는 예술인들이 예술인복지제도에 참여하고 창작활동을 지속하는 , 개선된 예술 활동 증명 제도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밝혔다.


서문강 기자
작성 2021.04.01 11:57 수정 2021.04.01 11:5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일제강점기 #친일반민특위
#제일동포
#조선인 #노무사 #숙소
#일제강점기 #광산
#일본군 #위안소
#일제강제노동
#친일파 #친일반민특위하자
#박정희 #독도밀약 #전두환증거인멸 #독도지키미#고문 #이승만박정희 ..
#제암리 #고주리사건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