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상 칼럼] Cn.은 우리 모든 코스미안의 경칭

이태상

 

서양에서 남자 앞에는 선생님, , 군 등의 의미로 Mr, 여자 앞에는 결혼 안 한 미혼녀, 아가씨, 양 등의 뜻으로 Miss, 결혼한 기혼녀는 Mrs라고 존대하여 부르는 경칭 (honorific)을 붙여 오다가, 1972년 미국의 여성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 Gloria Steinem 등이 창간한 잡지 ‘Ms.’ 이후 대중화돼 Miss Mrs 보다 널리 쓰이는 여성 경칭이 되었다.

 

그러다가 여성인지 남성인지 모를 경우, 아니면 게이나 레즈비언같이 생물학적인 성과 다른 성 정체성을 갖고 있거나, 남성이나 여성으로 구분되고 싶지 않은 사람을 위해 성 중립적(gender-neutral) 또는 성과 무관한(asexual)한 경칭 Mx.(믹스나 묵스로 발음되는)1977년 미국의 홀부모(Single Parent)’라는 잡지에 등장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여기서 ‘X’틀린 것을 지우다무엇이라 규정할 수 없다는 등의 의미와 뜻으로 쓰이는 것이다.

 

영국에서는 학교, 병원, 은행, 회사에서 Mx.를 공식문서에 사용하고 있으며, 2015년 영국 하원과 영국 우정공사(Royal Mail) 등 공공기관이 Mx. 사용을 인정했고,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도 등재됐다. 2017년에는 HSBC그룹이 앞으로는 고객들이 Mx.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조 바이든 미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 첫날 백악관 웹사이트 국민의 소리 ‘Contact Us’ 페이지 신청인 이름 앞에 붙이는 접두사(prefix)Mx.를 추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래서 Mr. Ms. Mrs. Mx. Dr.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뉴욕타임스는 곧 여권이나 운전면허증, 사회보장카드 등에도 제3의 성 ‘X’가 전면 추가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런가 하면 패션 브랜드 구찌는 지난해 7‘Gucci MX’라는 새로운 쇼핑 카테고리로 성별 구분을 넘어서는 무성별(genderless) 상품을 선보였다.

 

이제 때는 바야흐로 남녀성별 성차별뿐만 아니라 인종차별 등 우주 자연 만물의 종차별 구별 없이 우리 모두 우주 별의 분신 화신으로서의 코스미안 정체성과 자의식을 일깨우기 위해 만인 만물의 공통적인 통칭 경칭으로 코스미안의 약칭 Cn.을 공용으로 쓸 때가 왔어라.

 

   

[이태상]

서울대학교 졸업

코리아타임즈 기자

합동통신사 해외부 기자

미국출판사 Prentice-Hall 한국/영국 대표

오랫동안 철학에 몰두하면서

신인류 코스미안'사상 창시

1230ts@gmail.com

 

 

 


전명희 기자
작성 2021.05.22 09:28 수정 2021.05.22 12:5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명희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무궁화
까마귀와 인삼밭
2025년 8월 5일
탁류
봉선화와 나팔꽃
러시아군 20%가 HIV 환자라고? 충격실태보고
일본해에서 중국러시아 합동훈련?!대체 무슨일?
트럼프 핵잠수함 배치명령! 미-러 긴장 최고조
베니스 난리 난 세기의 결혼식, 제프베조스와 로렌산체스 세기의 결혼식
목적이 서로 상충되는 교육제도 [알쓸신톡 EP.04]
탐구과목 통합? 현 고3의 의견 [알쓸신톡 EP.04]
산책길
우린 모두 하나
전통
전통
하늘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전통복장
전통의 힘
여군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