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삼덕초등학교(교장 정활란)는 2015개정교육과정에 새롭게 도입된 1, 2학년 ‘안전한 생활’ 의 체험활동 중심 수업을 위해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현초등학교 안전체험교실에서 지난 4월 5일(목), 6일(금) 양일간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하였다.
삼덕초 학생들은 이현안전체험교실 개관 이후 타 학교 학생으로는 첫 교육생으로 안전체험교육에 참여하였다. 안전체험교육은 교통안전, 보행안전, 생활안전, 지진대피, 소화기, 완강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안전한 생활’ 관련 수업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안전을 실천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체험교육은 이론 중심 학습보다 놀이 및 생활 경험과 연관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몸으로 안전을 체득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안전체험교육에 2학년 정OO 학생은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보니 어렵지 않아서 앞으로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처음으로 완강기를 타고 내려오면서 무섭기도 했지만, 다음에 사고가 일어나서 완강기를 타야하는 일이 생기면 용감하게 잘 타고 내려올게요.”고 체험 소감을 말했다.
삼덕초 정활란 교장은 “안전교육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수칙과 예방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면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태도 형성을 위해 다양한 학생 참여형 체험중심 활동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yeein1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