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월초등학교(교장 김용주)는 2018년 3월부터 ‘밝은 말 한마디로, 친절한 대화로’라는 주제 아래 매달 학생들이 주도하는 실천다짐 캠페인과 감사, 바른말, 고운 말 사용에 관련한 인성일기를 쓰기를 실시하고 있다.
2016년부터 감사일기장을 제작하여 전교생이 주 1~2회 감사 일기 쓰기를 통해 학생들은 일상에서 감사할 것을 찾아내는 생활습관을 기르고 있다. 사소한 것에서도 감사함을 찾아내는 태도가 길러지면서 주위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만드는 학생들로 변화하고 있다. 2018년에는 감사일기와 함께 바른말 고운 말 일기쓰기를 실시한다.
교문 앞에서 바른말 고운 말 사용에 대한 실천다짐활동도 매달 1회 교문 앞 캠페인과 방송캠페인으로 실시한다. 4학년에서 6학년 학생 중 캠페인 참여 희망 학생을 접수 받아 ‘바른말 고운 말’, ‘밝은 말 한마디’, ‘친절한 대화’, ‘선플 YES’, ‘악플 NO’ 장갑을 끼고 등교하는 학생과 구호를 주고받고 손바닥을 치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학생들은 “내가 오늘 사용한 고운 말과 부끄러운 말을 일기에 적으면서 말의 힘을 느껴요.”, “바른말 고운 말 실천다짐 시간이후에 친구들에게 말할 때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요.”고 말했다.
사월초 김용주 교장은 “바른말 고운 말은 사용은 자신의 내면의 표현이고 좋은 인간관계의 시작이며 교육의 기본입니다. 사소한 말 한마디가 나와 친구를 즐겁게도 하고 슬프게도 할 수 있는 큰 힘이 있음을 학생들이 깨닫고 실천하는 모습을 스스로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yeein1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