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자: 최우주 [기자에게 문의하기] /
‘단독자’는 자유의지를 향한 여정을 그린 소설이다. 선도산 묘지기인 나와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내가 서로 미워하고 갈등하면서 모험과 기적이 가득한 미지의 세계로 참된 나를 찾아가는 이야기다. 경주 선도산에서부터 서울, 몽골, 중국, 네팔, 인도, 티베트 그리고 히말라야 카일라스에 걸친 대장정의 여행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선도산 안경잡이 도인, 진주 화장터의 유골 빻는 노인, 불꽃섬의 키다리 화가, 종로 탑골공원의 꼽추 처녀, 인사동의 거리악사, 몽골의 고비사막의 소녀, 중국의 인민해방군 출신 노인, 네팔의 소년 현자, 티베트의 늙은 거지 등을 만나면서 신비롭고 환상적인 세계로 독자들을 인도한다. 찰나와 영원을 오가며 인간 본질에 대한 근원적 메시지를 던진다. 거침없는 상상력과 감각적인 문장은 이 작품에 몰두할 수 있는 매력이다.
‘단독자’는 ‘순수’라는 인간 본연의 가치와 ‘여행’이라는 삶의 여정을 통해 정신적 가치를 회복하기 위한 문명과 생명의 ‘통찰프로젝트’다. 이 책은 정해진 운명에 순응하지 않고 실패와 시행착오를 개척해 나가는 창조의 비전을 제시한다. 간결하고 감각적인 언어와 거침없는 상상력으로 펼쳐지는 대장정의 여행을 통해 무한한 정신적 자유를 느낄 수 있도록 작가의 메타언어가 직관적으로 전달되고 있는 작품이다. 순박한 청년이 자신 안의 있는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인간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자연과인문 刊 / 전승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