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경찰과 국제공조로 우리 기업 사기 피해금 26억 원 환수


15개월 동안 인도네시아 경찰과 국제공조를 통하여 인도네시아 내 전자우편 무역 사기 조직이 우리 기업으로부터 속여 뺏은 피해금 26억 원을 오늘 환수하였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2월 우리 기업의 전자우편 계정을 해킹한 인도네시아 사기조직은 결제 계좌가 변경되었다는 거래처 사칭 전자우편을 전송하여 우리 기업을 속인 후 인도네시아 및 홍콩은행 계좌로 각각 66억 원과 13억 원, 79억 원을 속여 뺏었다.

 

경찰청(인터폴국제공조과)은 수사 관서(경기남부청 사이버수사과)의 공조 요청을 접수하고 인도네시아와 홍콩 인터폴에 신속하게 피해금 동결과 피의자 검거를 요청하였다.

 

피해금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사건접수 즉시 인도네시아와 홍콩 인터폴에 피해금 동결 등 공조 수사를 진행하여 20214월 인도네시아에서 26억 원, 홍콩에서 13억 원*을 우선 동결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또한, 인도네시아에 파견된 경찰 주재관(총경 변창범)은 평소 구축해온 인도네시아 경찰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절차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였고, 이를 통해 현지 경찰이 피의자 4명을 검거하는 등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당시 코로나19 상황으로 양국 간 출입국이 원활치 않은 점을 고려하여, 온라인 화상 회의를 개최하고 이때 피해기업을 참여하게 하여 화상 조사를 하는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피해금 환수를 위해 끈질기게 공조 수사를 이어갔다.

 

202111월에는 현지 수사를 진행하던 인도네시아 경찰 수사관 등 4명을 한국으로 초청하여 피해기업 대면 조사 및 업무협의를 진행하였고 20224 인도네시아 법원으로부터 최종 환수 판결을 받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경찰은 공식 피해금 환수절차 진행을 위해 한국 경찰을 초청하였고 이에강기택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인도네시아에 방문하여 환수행사에 참석하는 한편, 사건 공조에 장기간 협력해 준 인도네시아 경찰에게 사의를 표하고 향후 유사 범죄 발생 시 동결 및 환수가 더욱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등도 협의하였다.

 

강기택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외국은행 계좌를 이용할 경우 추적과 환수가 어려운 점을 노린 해외거점 범죄가 늘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은 거래 계좌 변경 시 거래처 담당자와 직접 확인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하였다.

 

또한 이번 사례를 계기로 해외거점 범죄 조직 검거 및 피해금 환수가 더욱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터폴 및 국내 기관 간 공조 네트워크를 강화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작성 2022.07.27 10:04 수정 2022.07.27 10:09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