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한옥마을 전통혼례 행사 <혼인잔치 : 신랑신부편> 진행

오는 10월 9일(일), 전통혼례에 참여할 ‘다문화 부부’


사대부가 전통혼례를 운영하는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오는 109()에 진행되는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판 <혼인잔치:신랑신부편>에 참여할 다문화 부부를 공개 모집한다고 서울시가 밝혔다.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판, <혼인잔치>는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기획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혼인잔치를 만들고자 상·하반기 각 1회씩 이벤트 혼례로 준비되었다. 지난 625()에 진행된 상반기 이벤트 혼례 <하객편>은 남산골 전통혼례에 시민들을 하객으로 초대하는 의미를 담았으며, 무더운 날씨에도 160여명이 넘는 시민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쳤다.

 

오는 109()에 진행될 <혼인잔치, 신랑신부편>은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부부’ 1쌍을 모집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통계청의2020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에 따르면 전체 혼례에서 다문화 혼례가 차지하는 비중은 7.6%를 차지한다. 전년도 대비 전체 혼례는 10.7% 감소한 데 비해, 다문화 혼례는 34.6%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다.

 

남산골 전통혼례도 2019년 발생한 팬데믹으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어려워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예비부부들을 다수 경험했다. 따라서 이번 <신랑신부편>은 사회적 상황과 여타의 이유로 미뤄뒀던 다문화 부부의 혼례를 전통혼례로 치러주고자 한다.

 

우리 고유의 예식 문화인 전통혼례를 통해 다문화 가정이 우리 문화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더불어 단순한 부부의 결합이 아닌 가족과 가족, 더 나아가 서로의 문화적 화합을 이룰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남산골 전통혼례는 사대부가 전통예법에 따라 진행한다. 이번 <남산골 전통혼례 특별판, 혼인잔치:신랑신부편>도 동일하게 진행되며 신랑· 신부는 각각 사모관대와 활옷을 갖추어 입고 40분간 혼례의식을 치른다.

 

먼저 삼현육각 연주와 축창(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신부의 어머니에게 기러기를 드리는 의식인 전안례, 신랑신부가 맞절하는 의식인 교배례, 부부로서 열심히 살아가겠다는 것을 서약하는 서천지례, 좋은 배우자가 될 것을 서약하는 서배우례, 마지막으로 신랑과 신부가 서로 술잔을 나누어 마시는 근배례의 순으로 진행 된다.


고풍스런 한옥에서 흥겹고 아름다운 우리 음악의 선율과 함께 신랑·신부 와 가족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기대한다최종 선발된 다문화 부부 한쌍 에게는 전통혼례 진행과 더불어 미용, 혼례음악, 사진 · 동영상 촬영, 청첩장까지 혼례에 필요한 사항들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모집 기간은 810()부터 94()까지이며, 지원자격은 서울시 거주민으로 20211231일 이전에 혼인신고를 하고 혼례를 치르지 못한 다문화 부부 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지원방법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www.hanokmaeul.or.kr) 내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이메일 (marryme@hanokmaeul.or.kr)로 제출하거나, 포스터 내 QR코드 스캔 후 해당양식을 (https://forms.gle/77GD1zb6KRcyJgecA)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선정자 발표는 98()이며, 혼인 기간, 자녀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한 쌍을 선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남산골한옥마을 한옥마을운영팀(02-2263-0854)으로 연락하면 된다.

작성 2022.08.20 09:00 수정 2022.08.20 09:12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현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