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즌의 시작! 서울권대학축구동아리연맹 SUFA 11기

3월 25일부터 개막식 시작

서울에 있는 모든 학생들의 스포츠 잔치

SUFA 11기 제공

[미디어유스 / 황윤곤기자] 지난 12월 28일(수)부터 서울권대학축구동아리연맹 SUFA 11기 모집이 시작되었다. SUFA는 2014년 5월 2일 창립한 단체로, 서울권 대학생들이 축구를 통해 친목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도록 대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연맹이다. 연맹은 바람직한 대학 아마추어 축구 문화 정착과 축구계 발전에 기여하며, 축구를 통해 서울권 학교체육을 더욱 활성화하고, 경쟁으로 이기는 축구보다 즐기는 축구 문화를 선도하는데 집중한다고 한다.


SUFA는 서울특별시 체육회가 주최하고 서울권대학축구동아리연맹이 주관하는 단체이다. 더불어 서울특별시와 다양한 기업들에게 후원을 받으며 양질의 리그로 아마추어 축구의 발전에 기여한다. 시즌은 대학생 대회임에도 불구하고 2017년부터 3개의 디비전(SUPREME, ADVANCED, BASIC)으로 진행되며 승강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높은 전문성을 보여주고 있다. 


2022년 임인년의 해에는 한국 축구가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은 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카타르 월드컵과 아시안게임, 동아시안컵 등 큰 스포츠 이벤트들이 예정되어 있었고, 월드컵의 문제로 역대 빠른 시기와 작년에 비해 더 튼튼한 라인업으로 K리그가 개막되기도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축구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면서 축구라는 스포츠를 직접 참여하여 즐기고 싶어 하지만 학생들이 올바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단체나 연맹이 전국적으로 많이 확보되어 있지 않다.


서울권대학축구동아리연맹 SUFA는 2019년부터 서울권대학여자축구리그(SUFALC)를 개최하여 서울권 여자 아마추어 최초의 리그 대회를 진행하여 연맹의 질적 확장을 이루었다. 대회 운영팀, 대외협력팀, 컨텐츠팀 총 3개의 부서로 나뉘어 경기 운영, 스폰서십 제안서 제작, 온/오프라인 이벤트 기획 등등 다양한 업무를 맡아 대학생들이 운영해 나아가고 있다. 이 또한 취업을 준비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좋은 대외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스포츠산업에 뛰어들어 실제로 경험해 보고 부딪혀보며 자신의 적성을 찾아가고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늘릴 수 있다. 


이번 SUFA 11기 회장으로 임명된 신누리(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회장은 “스포츠계 취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꼭 취업하기 전에 SUFA 대외활동을 하면서 메리트 있는 양질의 경험을 쌓으면 좋겠다”라고 말을 덧붙였다. 또한 “SUFA 리그 처음으로 미디어데이를 진행하고 프로구단 못지않게 진행되는 SUFA 리그의 성장을 기대해 주세요”라며 참가를 원하는 선수들과 팀에게 말을 덧붙였다.


SUFA 11기 부회장으로 임명된 박나현(서울여자대학교 체육학과) 부회장은 “작년에는 코로나 이슈로 원활한 리그 운영이 되지 못해서 많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해였지만, 올해는 더 다양한 스폰서 업체들과의 더 색다른 이벤트들을 열심히 준비하여 선보이겠다”라며 SUFA를 통해서 축구를 보고 축구를 하는 모든 분들의 높은 만족감을 가져오겠다는 강한 자신감을 인터뷰 당시 보였다. 


남자리그의 경우, 한 리그마다 8팀씩 총 24팀이 참가하며, 여자 리그는 10개 팀이 참가를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때까지 SUFA 리그는 매년 3월 말이나 4월 초에 시즌을 개막하였지만, 2023 SUFA 시즌은 3월 25일 개막할 예정이다. 이번 시즌부터 바로 승격, 강등되는 것이 아니라 승강전을 통해 결정되는 점이 이번 대회 새로운 중요 포인트가 될 것이다. 2월에 신규팀 MOU 체결 모집 공고가 올라갈 예정이며, 많은 학교 축구동아리팀의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pc 배너기사보기 2 우리가 작성한 기사 하단에만 (898X100) 타사이트도 노출
작성 2023.01.17 15:01 수정 2023.01.17 15:33

RSS피드 기사제공처 : 미디어유스 / 등록기자: 황윤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