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를 비틀어 보자' 배렴가옥 <동양화 뉴비들> 전시

'창작실험실' 일환으로 기획전… 화~일, 10~18시 무료 관람

배렴가옥

 

한국화가 제당 배렴 선생이 생애 말년을 보냈던 북촌한옥마을 내 한옥이자 등록문화재 '배렴가옥'에서 젊은 작가들이 모여 동양화를 비틀어 보는 색다른 전시를 선보인다. 

 

서울시는 공공한옥 작가지원 프로그램 '창작 실험실'의 일환으로, 5.16(화)~5.28(일) 서울 공공한옥인 '배렴가옥(종로구 배렴길89)'에서 초심자의 눈으로 동양화 장르를 비틀어 보는 <동양화 뉴비들> 기획전시를 연다고 밝혔다. 1930년대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배렴가옥'은 튼 ‘ㅁ’자 형태의 도시형 한옥으로, 근대 실경산수화를 그렸던 제당 배렴(1911~1968) 선생이 생애 말년을 보낸 곳이며, 민속학자 송석하도 이곳에서 조선민속학회 활동 등을 펼친 바 있다. 

 

시는 2017년 배렴가옥을 북촌 살림집의 작은 규모와 친근함을 살려 '역사가옥'으로 복원, 시민들에게 일상공간이자 가옥의 정체성을 살린 프로그램․전시 등을 선보이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배렴가옥' 운영을 맡고 있는 홍익대학교 산학 협력단은 창작자들이 한옥에 머무르면서 새로운 작업의 영감을 얻게 하는 '창작 실험실'을 운영 중으로, 이번 전시도 이 프로젝트를 통해 열리게 됐다.

  

'배렴가옥'은 과거 화가의 작업실로 쓰였던 공간의 기억과 전 생애 화법을 탐구했던 제당의 정신을 따라 현대 작가들이 전통을 재해석․재창조에 집중하는 장소로 제공, 운영되고 있다. '창작 실험실'에서 탄생한 작업물은 전시, 오픈 스튜디오, 워크숍 등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시민과 만나게 된다.

 

이번 배렴가옥 <동양화 뉴비들> 전시는 올해 첫 '창작 실험실' 기획전시로, 동양화에 대한 각자의 고정관념을 표현한 1편과 미숙하지만 나름의 호흡으로 그려낸 2편으로 구성된다. 

 

▴작가가 어디에 몸담고 있는지, 자신의 그림을 무엇으로 정의하는지에 따라 작품의 카테고리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는 민채홍 ▴작가 본인에게 주입된 동양화에 좋고 나쁨을 느끼지 않고 고착화된 동양화를 환기시키고 싶었다고 말하는 양드레 ▴전통적인 수묵 산수화를 통해 괴물․요괴 이미지를 병치시키며 전통 필법의 가능성을 엿보려 했던 한평호 ▴'자연과 호흡하는 감각을 잊어버렸다'며 문자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는 홍세영 등 네 명의 동양화 전공생들이 참여해 저마다의 세계관을 펼쳐 보인다.

 

<동양화 뉴비들>은 매주 화~일요일 10시~18시(월요일․법정공휴일 휴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별도 예약은 하지 않아도 된다. 배렴가옥 누리집(seoulbrhouse.com)을 통해서 온라인 전시도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한옥포털(hanok.seoul.go.kr), 배렴가옥 누리집․인스타그램(seoulbrhouse)을 참고하거나 배렴가옥으로 전화(☎02-765-1375) 문의하면 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톡톡 튀는 감각과 개성 넘치는 젊은 동양화 학도들이 '공공한옥'에서 시민과 소통하는 특별한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 시내 공공한옥을 통해 시민과 한옥, 전통 등 다양한 주제로 소통하는 기회를 계속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 2023.05.16 11:02 수정 2023.05.16 11:03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현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Acoustic Remix] 어쿠스틱 리믹스로 완성된 명곡! #lose..
어쿠스틱 감성으로 재해석한 팝송!! 듣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플레이리스트..
이 노래 같이듣고싶은 사람 있어?..고백하고싶을때 노래 추천 1위
너가 들어주면 좋겠어..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들려주는 노래
2025년 8월 21일
햇살과 매미 소리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나팔꽃
차은우급 아기냥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