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어리뻐꾸기와 재두루미 이동 정보 위치추적기로 새로 확인

물새가 아닌 육상 조류가 호주까지 이동한다는 것도 처음으로 확인

<벙어리뻐꾸기의 번식지와 월동지 간 이동경로>  ※ (노랑색) 우리나라(소청도)를 통과한 벙어리뻐꾸기의 번식지와 월동지 간의 이동경로   ※ (흰  색) 우리나라에서 번식한 벙어리뻐꾸기의 이동경로(5개체)
<몽골 동부에서 번식한 후 우리나라로 이동하여 월동한 재두루미 2개체의 이동경로>
<강원도 철원과 경남 의령에서 재관찰된 재두루미 추적 개체>※ 위치추적발신기 및 유색가락지(검정-흰색-노랑) 부착 개체(사진제공 박용현, 김태좌)

 

국립생물자원관은 국가철새연구센터 연구진이 위치추적발신기를 이용한 국가 간 철새 이동 연구 협력으로 중국에서 번식한 벙어리뻐꾸기와 몽골에서 번식한 재두루미(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의 이동 정보를 새롭게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지난해 5월 소청도를 중간기착지 삼아 이동하던 벙어리뻐꾸기 성체 1마리에 위치추적발신기를 부착해 이동경로를 추적한 결과, 이 새가 중국 헤이룽장성 다싱안링 지구에서 번식기를 보내고 그해 7월 중순부터 남쪽으로 7,957km를 이동하여 12월 24일 호주 노던 준주 라민지닝 일대에서 월동한 것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로 중국에서 번식하는 벙어리뻐꾸기가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같은 종 개체들의 월동지인 인도네시아 보다 두 배 이상을 이동하여 호주에서 월동한다는 사실이 최초로 밝혀졌다. 또한 물새가 아닌 육상 조류가 호주까지 이동한다는 것도 처음으로 확인됐다.

 

한편, 연구진은 지난해 7월 몽골과의 철새 공동연구를 통해 몽골 동부 번식지에서 위치추적발신기를 부착한 재두루미 2마리가 우리나라로 이동하여 월동한 것을 처음으로 확인했다. 이들 재두루미는 그해 9월 중순 남하하여 10월 말에서 11월 초 사이 철원과 파주의 민간인 통제지역에 도래했다가 이후 창원, 의령, 경주, 여주로 이동하며 겨울 동안 우리나라에서 머물렀다. 

 

그간 재두루미는 러시아와 중국에서 번식하는 집단이 우리나라에 월동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번 연구로 몽골에서 서식하는 재두루미도 우리나라에서 겨울을 보낸 것이 확인됐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롭게 밝혀진 벙어리뻐꾸기와 재두루미의 국가 간 이동정보는 개체군의 보호·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성 2023.06.05 11:19 수정 2023.06.05 11:2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정명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Acoustic Remix] 어쿠스틱 리믹스로 완성된 명곡! #lose..
어쿠스틱 감성으로 재해석한 팝송!! 듣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플레이리스트..
이 노래 같이듣고싶은 사람 있어?..고백하고싶을때 노래 추천 1위
너가 들어주면 좋겠어..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들려주는 노래
2025년 8월 21일
햇살과 매미 소리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나팔꽃
차은우급 아기냥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