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권도 관장님, 사범님과 수련생들 간의 친밀도는 태권도 도장의 성공과 수련생들의 개인적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장, 사범님은 수련생들에게 동기 부여를 제공하고 목표 달성을 돕는 데 이들 사이의 강한 친밀도는 수련생들에게 의지와 자신감을 심어준다. 또한 친밀도가 높을수록 관장, 사범님은 개별 수련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으며 개인화된 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수련생들의 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지도를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훈련에 필요한 조언과 지원을 더욱 꼼꼼하게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태권도 수련에 대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학부모와 수련생들은 태권도 시설과 환경 다음으로 어떤 관장님과 사범님이 태권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지도하는지를 많이 고려하고 선택하고 있다.
부산 북구 구포동 구남가평태권도 김동호 관장은 ‘기초부터 확실하게’라는 목표로 수련생들을 지도하고 있으며 대표 선수 출신의 실력 있는 지도진들이 태권도 수업을 함께하고 있다. 부산 북구 구포동 구남가평태권도는 총 9명의 지도 진이 함께 지도하고 있으며, 유치부 전용 수련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유치부 또래들만의 즐겁고 신나는 수업이 진행된다.
유치부 수련생은 사랑과 관심을 듬뿍 받아야 할 나이이기에 안전 속에서 허락되는 모든 활동을 하며 즐겁게 땀을 흘리고 있고 또한, 초등부 전용 수련공간에서는 새로운 도전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백절불굴의 정신을 배우며 힘듦 속에서 이겨내는 자신에게 보람을 느끼며 성장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하지만, 수업 이외의 시간엔 친구, 부모님과 같이 따뜻하고 친근하게 맞아주고 대해주는 관장님, 사범님들이 있어 즐겁고 행복하게 열심히 수련에 임하고 있다고 김동호 관장은 전했다.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마음껏 뛸 수 있도록 항상 신경을 쓰고 태권도장을 관리하고 있다고 부산 북구 구포동 구남가평태권도 김동호 관장은 말했다. 실력만 좋은 아이보다는 어려움을 슬기롭게 이겨낼 줄 아는 아이들이 되도록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으며 “진심은 통한다.” 결국 부모님들께서도 부산 북구 구포동 구남가평태권도의 교육이 맞았다라고 정확히 10년 후에 평가받겠다는 강한 의지와 확신도 보였다. 또한 요령을 익히고 쉬운 것만 찾는 아이보다는 하나라도 제대로 배우고 늦더라도 정확하게 발 디딜 줄 아는 아이로 만들겠으며 교우관계를 확실히 하고 정확한 상황에 대한 이해교육을 진행하여 동네에서 가장 인기 많고 친구들이 많은 아이로 만들겠다고 부산 북구 구포동 구남가평태권도 김동호 관장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