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처음이라…" '아빠육아달인 프로젝트'로 남성양육자 응원

놀이 매개 교육·문화 프로그램으로 상호 소통하고 아이발달 이해도 촉진 기대

 

육아가 서툰 초보 아빠들이 아이와 함께 놀이도구를 활용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서로 소통‧이해하는 법을 배우고, 아이보기 노하우를 익히며 ‘육아의 달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서울시가족센터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0~9세 자녀를 둔 남성 양육자를 위한 ‘아빠육아 달인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을 생활 영역권으로 하는 남성 양육자를 대상으로, 12개 자치구 가족센터에서 10~11월 두 달 간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시범사업 참여자들의 의견과 개선사항 등을 반영해 내년에는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추진한다. 내년 참가자 모집은 2월에 시작한다.(시범사업 참가자 모집 마감)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자치구 가족센터는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동대문구, 마포구, 서초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총 12개소로, 참가자 모집을 마감하고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아빠육아 달인 프로젝트’는 남성 양육자와 0~9세 자녀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된 놀이 매개 교육·문화 프로그램으로, ▴자녀발달 이해 ▴의사소통 ▴맞돌봄 3가지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프로그램은 ▴1차시 유아기 발달 및 부모역할 : ‘유아기 우리 아이, 그리고 부모역할’(아빠와 자녀가 사랑으로 철커덕! 우리 몸 자석 놀이) ▴2차시 의사소통 훈련 : ‘아이의 말 잘 듣고, 말 잘하는 아빠 되기’(얼굴과 몸을 씰룩쌜룩! 바람을 후~ 불어 마음 전달하기) ▴3차시 부부 공동양육 : ‘같이하는 육아, 행복한 아빠 엄마’(아빠와 나, 서로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이심전심 게임!)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시가족센터는 집에서도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팝업북 형태의 ‘아빠육아달인 놀이도구’를 개발‧배포하여 아빠와 아이가 함께 놀이를 통해 상호관계를 다지고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프로젝트 시작에 앞서 홍보를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남성 양육자를 대상으로 ‘아빠육아달인 놀이도구’ 신청을 받아 배부했는데 2주 만에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다.

 

‘아빠육아 달인 프로젝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가족센터 유튜브(https://www.youtube.com/@familyseou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천주환 서울시 가족다문화담당관은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작하는 서울시가족센터의 ‘아빠육아 달인 프로젝트’가 육아가 서툰 초보 아빠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내년에는 전 자치구에서 실시할 예정인만큼 많은 관심을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작성 2023.10.18 09:25 수정 2023.10.18 10:53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