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고등학교(학교장 김용국)는 6월14일(금)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융합적 인재육성을 목표로 2019 과학중점과정 전문가 특강을 실시하였다.
‘과학 수사의 현주소’를 주제로 하여 과학수사 현장감식, 과학수사 기법, 화재감식 특강, 과학수사대 차량 견학 등 의미 있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과학수사의 기법에 관련된 특강에서는 학생들이 한번쯤 들어본 최면요법, 거짓말탐지기, 프로파일링, 몽타주 작성 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였다.
학생들은 특히 무의식 속에서 단서를 찾아내는 최면요법과 99.9%의 확률로 거짓을 탐지 할 수 있는 거짓말탐지기 기법을 매우 관심있게 지켜보았다.
과학수사대 차량 견학에서는 실제로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실제 과학수사대 차량 내에서 어떤 연구와 조사가 이루어지는지를 중점으로 체험하였다. 차량 내부에 있는 현미경 및 실험실에 학생들이 매우 흥미로워 하였다.
화재감식 특강에서는 실제 발화가 잘 일어나는 조건과 일상생활의 부주의로 인한 화재, 고의로 일으키는 방화 등 다양한 화재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현장의 흔적을 통해 화재의 발화점이 어디인지를 판단하는 강의가 진행되었다.
전문가 특강을 통해 본교 내 경찰이 되기를 희망하는 한 학생은 자신의 꿈이 틀리지 않았다며, 학업 정진을 통해 꼭 경찰관이 되어 국민과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