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체험 현장실무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농촌체험지도사 교육과정' 을 지난 6월 20일부터 진행하고있다.
이번 교육은 최근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자유학년제 시행, 교육기관의 진로 체험학습, 도시와 농업의 자원을 활용한 도농교류 등으로 급증하는 가족단위 농촌체험 관광 수요에 따라 현대인들에게 농촌이 좋은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흐름에 따라 파주시 체험농장을 운영중인 농업경영체 대표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있다.
6월과 7월의 강의 주제는 농촌체험교육으로 농촌체험지도 기법 및 교수법에 대한 이해, 교재(교구)개발의 필요성 및 구성요소, 교재(교구)의 사례분석 이해, 장소형 체험프로그램의 운영의 실제, 치유형 체험프로그램 운영의실제, 강의형 체험프로그램 운영의 실제와 교구개발등으로 다양한 농촌체험지도기법의 습득과 활용 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대한 정보를 이론뿐 아니라 실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4일에 진행한 교육에서는 농장내부와 농장의 주변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물을 활용해 진행할 수 있는 형용사 카드 프로그램을 강의 및 시연하였다. 형용사 카드 프로그램은 참여자에게 형용사가 담겨져 있는 종이 쪽지를 1장씩 나눠준 뒤 그 형용사에 어울리는 자연물을 농장과 농장 주변에서 찾아오게 하여 자신이 받은 형용사를 공개하지 않고 사람들과 함께 가져온 자연물을 하나하나 관찰하면서 서로의 형용사 단어를 맞추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형용사 단어를 맞춘 후에 가져온 자연물이 왜 형용사와 어울리는지 설명하는데에 있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발견된다.
형용사 카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시간이 크게 들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자연물에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농장을 따로 둘러보는 시간을 제공하지 않아도 체험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농장을 관찰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효율성이 굉장히 뛰어난 체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번 파주 농촌체험지도사 교육과정에 참여한 농업경영인 대표는 "새로운 프로그램과 체험기법에 대해 알게되어서 기쁘고, 자신의 농장에서 진행하는 체험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라며 체험농장 활성화의 의지를 밝혔다.
파주시농업기술센터의 농촌체험지도사과정은 체험과 농촌관광분야에서 수십년동안 노하우를 쌓은 전문기업인 좋은세상바라기(주)와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농촌체험 현장실무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경기도 농업인과 체험농장 경영인대표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