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의 책] 코스미안[자연편]

이태상 지음

 

미래의 인류에게 주는
빛나는 지혜와 통찰의 노래


온 우주가 공모해 탄생한 ‘코스미안’ 시대가 오고 있다. 독창적이고 도발적인 코스미안 사상은 인류가 미래로 나아갈 길을 제시하며 정신적 풍요로움을 선사하고 있다. 인생에서 길을 잃을 때마다 길잡이가 되어줄 ‘코스미안’은 지금도 인간적이고 미래에도 인간적일 수 있는 진정한 삶의 의미를 전해주고 있다. 언론인이자 작가이며 사상가인 이태상은 가슴 뛰는 대로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통해 삶을 깊이 공명하며 인간 존재의 근원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다. 고통은 피할 수 없는 인간의 본질이지만 하나하나 극복해 나갈 때 이 세상 무엇보다도 가치 있는 삶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현실적인 조언과 대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우리는 이제 인식의 한계를 넓혀 인류의 새로운 창세기인 ‘코스미안’ 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다.


코스미안(자연편)은 생명의 근원, 존재의 근원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된다. 자연은 존재가 아니라 상태다. 자연은 인간의 친밀한 동질자이며 자연은 신의 다른 이름이다.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인간과 동질적이고 조화로운 존재가 자연이다. 삶의 고통으로부터 도망치고 싶을 때 마지막으로 기댈 수 있는 것이 자연이다. 자연은 우리를 기꺼이 안아주고 보살펴 준다. 아무런 보상도 요구하지 않고 무상으로 주는 존재가 자연이다. 자연과 나는 동떨어진 별개의 존재가 아니라 동전의 양면처럼 한 몸이다. 그러므로 모든 생명의 무게는 다르지 않다. 사람도, 동물도, 식물도 다 자기만의 생명 활동을 위해 이 지구에서 자연으로 살아가고 있다. 생명은 단 하나밖에 없는 절대가치를 지녔으므로 모든 생명과 함께 어울려 살아야 진정한 ‘코스미안’이라는 심오하고 깊은 가르침을 주고 있다.

 

이태상 지음 / 코스미안[자연편] 전자책 : 자연과인문 (naver.com)

 

작성 2024.03.12 08:26 수정 2024.03.12 09:0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우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