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의 책] 코스미안 [지혜편]

이태상 지음

미래의 인류에게 주는
빛나는 지혜와 통찰의 노래

온 우주가 공모해 탄생한 ‘코스미안’ 시대가 오고 있다. 독창적이고 도발적인 코스미안 사상은 인류가 미래로 나아갈 길을 제시하며 정신적 풍요로움을 선사하고 있다. 인생에서 길을 잃을 때마다 길잡이가 되어줄 ‘코스미안’은 지금도 인간적이고 미래에도 인간적일 수 있는 진정한 삶의 의미를 전해주고 있다. 언론인이자 작가이며 사상가인 이태상은 가슴 뛰는 대로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통해 삶을 깊이 공명하며 인간 존재의 근원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다. 고통은 피할 수 없는 인간의 본질이지만 하나하나 극복해 나갈 때 이 세상 무엇보다도 가치 있는 삶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현실적인 조언과 대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우리는 이제 인식의 한계를 넓혀 인류의 새로운 창세기인 ‘코스미안’ 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다.

코스미안(지혜편)은 지혜에 대한 통찰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혜란 고통과 어리석음과 욕망을 먹고 자라난다. 모든 삶에서 구속받지 않고 내가 알고 있는 곳에서 내가 모르는 미지의 세계로 나가는 것이 지혜다. 카오스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다. 카오스는 내부에 있다. 내 안에 가둔 카오스를 열어야 지혜로 다가갈 수 있다. 무지라는 카오스에서 깨어나면 지혜라는 코스모스가 된다. 마치 소음이 음악이 되는 것과 같고 미움이 사랑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다. 무지에서 깨어나 지혜자가 되려면 끊임없이 자신이라는 스승에게 물어야 한다. 지혜는 단순하고 명쾌하다. 복잡하고 무거운 건 지혜가 아니라 지식일 뿐이다. 지식은 마음의 거울에 낀 먼지와 같다. 이 먼지를 닦아내야 비로소 지혜가 된다. 코스미안(지혜편)은 단순하고 명쾌하게 지혜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태상 지음 / 코스미안[지혜편] 전자책 : 자연과인문 (naver.com)

 

작성 2024.04.25 09:04 수정 2024.04.25 09:22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우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