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기록적인 중증 영양실조 아동 입원

지속적인 영양실조 위기는 인플레이션, 식량 불안정, 부족한 의료 인프라, 지속적인 치안 문제, 낮은 백신 보급률로 이어져

 

최근 몇 주 동안 나이지리아 북부 소재 국경없는의사회 입원 시설에서 치명적인 합병증을 동반한 중증 영양실조 아동 환자 입원 사례가 급증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작년보다 두 배나 많은 환자가 입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높은 환자 유입과 급성 영양실조 증가 사태가 보통 이것이 극에 달하는 7월 이전부터 발생하고 있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현재 우리 시설들이 꽉 차서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고 환자를 치료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더 많은 생명이 위태로워질 겁니다. 생명을 살리고 나이지리아 북부 아동들이 영양실조와 치명적이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이고 처참한 결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모두가 나서야 합니다.”

 

-닥터 심바 티리마(Dr. Simba Tirima) / 국경없는의사회 나이지리아 현장 책임자

 

인도적 지원이 긴급히 확대되어야 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나이지리아 당국, 국제단체 및 공여 기관들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 영양실조 아동 환자들이 진단 및 치료를 받도록 하여 관련 합병증과 사망을 예방하는 동시에 이 긴급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완화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이니셔티브에 적극 개입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2024년 4월, 나이지리아 북동부 마이두구리(Maiduguri)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의료팀은 합병증을 동반한 중증 영양실조 아동 1,250명을 영양실조 치료식 센터에 입원시켜 2023년 4월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를 기록했다. 긴급히 수용 인원을 늘려야 했던 해당 센터는 5월 말까지 350명의 환자를 수용하여 당초 영양실조 성수기인 7-8월을 위해 마련했던 200개의 병상을 훨씬 초과했다.

 

또한 북동부 바우치(Bauchi)주의 카핀 마다키(Kafin Madaki) 병원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운영 시설에서는 2024년 첫 3개월 동안 2023년 동기 대비 중증 영양실조 아동의 입원 건수가 188% 대폭 증가했다.

 

해당 지역의 북서부 잠파라(Zamfara)주 내 신카피(Shinkafi) 및 주르미(Zurmi) 소재 입원 센터는 4월에 3월 대비 최대 30% 더 많은 입원 환자를 수용했다. 탈라타 마파라(Talata Mafara) 소재 시설도 같은 기간 동안 약 20%의 증가세를 보였다. 4월에도 마찬가지로 카노(Kano)와 소코토(Sokoto) 등 주요 도시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입원 시설에서 각각 75%와 100%의 엄청난 급증세를 보였다. 케비(Kebbi)주에 있는 영양실조 치료식 센터 역시 3-4월 사이 입원 환자가 20% 이상 증가했다.

 

이렇듯 우려스러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인도적 대응은 여전히 미흡하다. 북부에서 활동하는 기타 비영리 단체들 역시 과부하에 걸린 상태이다. 국제연합(UN)과 나이지리아 당국은 지난 5월 보르노(Borno), 아다마와(Adamawa), 요베(Yobe)주의 시급한 영양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3억 640만 달러를 긴급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나이지리아 북부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구호 단체들의 대응 역량을 넘어서는 수요를 간과한 불충분한 금액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나이지리아 북부에서 발생한 재앙적인 영양실조 사태는 더 큰 규모의 대응이 필요하다. 공식적인 인도적 대응에서 지속적으로 배제되어 온 북서부 지역에서 이미 제한적이었던 재원이 삭감되면서 필수적인 치료식과 보충식 공급 역시 위험한 영향을 받고 있다. 올해 첫 4개월 동안 잠파라주에서는 이러한 식량 공급이 완전히 불가능했고, 현재는 소량으로만 공급되고 있다. 이러한 재원 삭감으로 인해 더 심각한 영양실조 사례만 치료할 수 있게 되었고, 영양실조를 초기 단계부터 대처하고 아동이 더 높은 사망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대응 방식에 차질이 빚어졌다.

 

나이지리아 북부의 지속적인 영양실조 위기는 인플레이션, 식량 불안정, 부족한 의료 인프라, 지속적인 치안 문제, 낮은 백신 보급률로 인한 질병 유행 등 다양한 요인에서 기인한다.

 

나이지리아 북부의 급성 영양실조 위기를 해결하려면 예방 및 치료 조치가 필요하다. 영양실조를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료시설과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강화하는 조치가 즉시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을 방지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농업 관련 이니셔티브와 식량 배급 프로그램을 통해 영양가 있는 식량의 접근성을 높이고, 식수 위생 환경을 개선하고, 인식을 제고하는 것은 영양실조 위기 해결에 핵심적인 절차이다.

 

작성 2024.06.15 09:59 수정 2024.06.15 10:0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천보현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