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결의 경제의 눈 ] 별이 전하는 꿈과 상상력의 중요성

별이 전하는 꿈

별의 이름과 인류의 상상력

우주관의 변화와 우리 삶의 가치

 

별이 전하는 꿈

어렸을 때 시골에서 모깃불 펴 놓고 바닥에 누워서 별을 바라보던 생각이 납니다

 

별빛은 도심보다 초원이나 사막에서 더욱 선명하게 빛납니다. 이는 대기 오염보다 빛 공해의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가로등과 네온 사인이 별빛을 가리며, 고두현 시인은 "별들의 바탕은 어둠이 마땅하다"고 표현했습니다. 

별은 어두 울 수록 더욱 빛나며, 인류의 꿈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원천입니다.

 

고대 인류는 별을 바라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별자리는 지상의 길을 안내하는 표지판이자 바다의 항로를 가리키는 나침반 역할을 했습니다. 천문학은 인류 문명의 시작과 우주의 비밀을 푸는 열쇠로, 우리의 세계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별의 이름과 인류의 상상력

 

별의 이름은 그 본질과 인식을 반영하며, 고대 인류는 천체를 신의 계시로 여겼습니다. 예를 들어, 수성은 로마 신화의 전령 메르쿠리우스에서, 금성은 미의 여신 베누스에서 유래했습니다. 이처럼 별의 이름에는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이 담겨 있습니다.

 

동양에서도 별의 이름에 음양 오행설을 접목하여 '금', '수', '목', '화', '토'와 같은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금성, 수성,목성, 화성, 토성, 달, 해 . 당시 관측 가능한 밝은 행성은 다섯 개에 불과했습니다. 태양과 달은 예전에는 행성으로 여겨졌으나, 지동설의 발전으로 이러한 관념이 변화하였습니다.

 

일 .월, 화, 수, 목, 금 ,토요일의 이름은 고대 바빌로니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각 행성이 고유한 궤도를 따라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로 인해 월요일부터 일요일 까지의 요일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우주 관의 변화와 우리 삶의 가치

미국 천문학자 칼 세이건은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상상력 없이 갈 수 있는 곳은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시각을 바꾸고 우주적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티븐 호킹의 "발밑을 보지 말고, 고개를 들어 별을 보라"는 말처럼, 새로운 관점을 통해 더 넓은 상상을 할 수 있습니다.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보면, 그것은 경계 없는 하나의 땅, '창백한 푸른 점'으로 보입니다. 우주 여행을 경험한 사람들은 대부분 가치관의 전환을 겪고, 더 관대하고 포용적인 시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오늘 밤하늘의 별들 속에서 우리의 상상력이 반짝이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발 아래 세상만 바라보지 말고, 고개를 들어 별을 바라보며 상상력의 스위치를 켜 봅시다.

 

 

 

 

 

 

 

 

 

작성 2024.08.16 14:40 수정 2024.08.16 14:51

RSS피드 기사제공처 : 보건의료신문 / 등록기자: 조한결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