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유통·제조 하고 있는 모든 상품에는 적합한 주소와 번지수가 있다.
삶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는 일상생활이다. 물건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입장에서는 유통이라고 불리고 유통을 얼마나잘 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결정된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유통이라는 단어. 한자로는 “流:흐
를 류”, “通:통할 통” 막힘이 없이 흘러서 통한다는 뜻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생산된 재화나 용역 기타 등이 소비자에도달하기까지 과정을 말한다. 어떤 재화이냐 용역이냐에 따라많은 단계나 과정을 거치기도 하고 직거래로 소비자에게 빠르게 전달되기도 한다.
유통 무엇이 문제인가??
이론과 현실이 다르다는 점이다. 15년 이상 유통관련 업무를 진행해 보니 관련 계통의 많은 분들이 현실적인 유통을 잘모르거나 특정한 유통에 대해서만 한정적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았다.
실전 유통에서 이론과 현실이 달라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경험하고 정상적인 유통을 진행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하여 집필을 결심하였다.
개인에서부터 제조사, 생산자, 유통업자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은 유통을 이해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이 책은 현재 실존하는 있는 유통 채널들을 중심으로 현실적인 유통을 소개하고 원활한 유통에 도움을 주고자 실전 유통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유통에도 다양한 채널과 시장이 있는데 생산된 제품에 알맞게 각각의 채널이나 시장을 잘 이해하고 선택·진행해야 효율적이고 원활한 유통이 가능하고 매출 상승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각각의 채널이나 시장마다의 성격이 달라서 자신의 활동과 적성에 적합한 유통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오랜 시간 유통에서 경험하고 성공, 실패한 내용들과 현재진행하고 있는 유통을 기반으로 실전 유통 채널과 진행방법을현실적으로 기술하고자 하니 많은 분들이 실전 유통에 좀 더빨리 적응하고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는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
저자 박근창, 최일식
[출처] 바보야문제는유통이야 (온라인 유통 센터) |작성자 아름다운프로박근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