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서울 생활' 누려보세요!

도서관‧문화체육시설 등 833곳 앱 회원증 ‘서울시민카드’ 하루 1만5천명 이용 중

 

스마트한 서울 생활을 도와주는 2개의 앱이 있다. 각종 자격확인이나 전자 증명서류 등을 발급 받을 수 있는 <서울지갑>과 도서관․체육시설 등 시내 833개 공공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카드 <서울시민카드>.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이 두 앱을 하나로 통합,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지갑>에 전국 최초로 ▴공인중개사 자격확인 ▴임산부 모바일카드를 추가하는 등 총 25종의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제공해 행정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여주고 있다. 현재 서울지갑 가입자는 10만명이다.

 

시는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공서비스 신청 시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했던 불편을 서류가 필요 없는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로 전환, <서울지갑>에서 ▴청년수당 ▴청년월세 ▴손목닥터9988 등 신청에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임산부 카드 ▴다둥이행복카드 등을 열어 사용할 수 있다.

 

‘청년수당’은 서울거주 만 19~34세 대상의 청년을 대상으로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금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으로, 서울거주여부, 수급자 등을 서류제출 없이 비대면 자격확인으로 대상 확인이 가능하며, ‘다둥이 행복카드’는 서울시 거주 2자녀 이상 가족에게 시설 이용 시 각종 요금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서울시 거주, 자녀여부 등을 확인 후 발급하는 실물 카드였으나, 서울지갑에서 모바일카드로 대체 가능하다.  

 

또 다른 앱 <서울시민카드>는 시․구립 도서관 629개소, 문화체육 143개소, 보육․청소년 61개소 등 공공시설 총 833개소의 마그네틱 회원증이 하나로 통합된 모바일 카드다. 서울시민카드는 지난달을 기준으로 약 30만 명('20년 196,972명→ '24.9월 301,566명)이 가입해 있다.

 

서울시민카드는 앱만 깔려 있으면 마그네틱 카드 없이도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하루 평균 15,000명 이상이 이용하는 인기 앱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10.21.(월)~10.30.(수) 서울시 엠보팅을 통해 서울시민카드 디자인 개편 ‘축하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가자 중 800명을 추첨하여 상품(커피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시민들이 자주 접하는 누리집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려도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 간편로그인 할 수 있는 ‘서울패스(서울지갑 內)’를 도입해 자치구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행안부와 연계하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모바일 신분증 신규 발급도 준비 중이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서울시는 시민들이 바쁜 일상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모바일 행정의 신속성 편리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것”라고 말했다.

[사 례]

# 취준생인 A씨는 대학 졸업 후 독립을 준비하며 여러 부동산을 방문했으나, 비용 문제로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 중 부동산 플랫폼을 통해 마음에 드는 매물을 발견하고 연락했는데, 대표 공인중개사인 여성이 아닌 남성이 응대했다. 이 남성과 집을 둘러본 A씨는 계약 관련 설명을 요구하였지만 남성은 해당 내용을 몰랐고, 서울지갑 공인중개사 자격확인을 통해서도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 무자격자임이 확인되어 거래를 하지 않고 집으로 돌아왔다. 얼마 후 해당 지역에서 전세사기 관련 조사 중이라는 소식을 접한 A씨는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었다.

작성 2024.10.21 09:24 수정 2024.10.21 09:42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서문강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오리부부
거미줄
왜가리 영토
무궁화
까마귀와 인삼밭
2025년 8월 5일
탁류
봉선화와 나팔꽃
러시아군 20%가 HIV 환자라고? 충격실태보고
일본해에서 중국러시아 합동훈련?!대체 무슨일?
트럼프 핵잠수함 배치명령! 미-러 긴장 최고조
베니스 난리 난 세기의 결혼식, 제프베조스와 로렌산체스 세기의 결혼식
목적이 서로 상충되는 교육제도 [알쓸신톡 EP.04]
탐구과목 통합? 현 고3의 의견 [알쓸신톡 EP.04]
산책길
우린 모두 하나
전통
전통
하늘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전통복장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