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기회소득’으로 여는 자립의 길… 성과발표회 현장 스케치

경기도 대표 복지정책, 건강 회복과 사회 참여 기회로 확산

참여자 만족도 86.7%… 경제적 자립의 발판 마련

성과발표회와 취업박람회 연계로 실질적 일자리 창출 기대

내빈 단체사진(출처: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김수한 이사장 강연(출처: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경기도가 추진하는 ‘장애인 기회소득’ 정책이 건강 회복과 사회 참여 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며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16일 고양꽃전시관에서 열린 성과발표회는 참여자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실제 일자리로 이어지는 자리를 마련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9월 16일 고양꽃전시관에서 ‘장애인 기회소득 성과발표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정책 참여자들이 성과를 나누고 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실제 사회 참여와 고용 기회를 연결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장애인 기회소득’은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주 2회 이상 운동이나 사회적 가치활동을 인증하면 매월 10만 원의 현금을 지급하는 경기도의 대표 복지정책으로, 2023년 사업 시작 이후 누적 참여자는 2만7000여 명에 이르며, 만족도 조사에서 86.7%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신체 활동 증가와 생활 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로 이어졌다.

 

명사 특강, 우수 참여 사례 발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 성과발표회에서 한 참여자는 “건강을 회복하면서 일상에 활력을 얻었고, 다시 일할 용기가 생겼다”며 “현재는 동네 주민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수리와 사용법을 알려주는 봉사활동까지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정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장은 “성과발표회와 취업박람회 연계를 통해 단순한 성과 공유를 넘어 실질적인 고용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경제적 자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단순한 정책 결과 보고를 넘어, 장애인들이 지역사회 속에서 도전과 자립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작성 2025.09.18 17:35 수정 2025.09.18 17:36

RSS피드 기사제공처 : 볕뉘뉴스 / 등록기자: 볕뉘복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