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의 벽을 넘다” 2026 갤러리문 특별 초대전, 세대와 장르 아우른 '예술 대통합'의 장

지난달 31일 양재동 ‘ABCD 뮤지엄’ 갤러리 카페서 개막… 이번달 14일까지 전시

갤러리문과 (사)아름다운 손길의 뉴욕·일본 잇는 'K-아트 광폭 행보' 눈길

미술 전시의 문턱 낮추고 ‘다양성’ 더했다… 세대·장르 초월한 37색(色) 하모니

 

인공지능(AI)이라는 거대한 파도가 예술의 해안가에 닿은 지금, 우리는 창작의 본질에 대해 다시 묻게 된다. 기술은 예술을 위협하는가, 아니면 새로운 지평을 여는 도구인가. 이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하고, 세대와 장르의 경계를 넘어선 융합의 미학을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월 3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BCD 뮤지엄(ABCD Museum CAFE)에서 막을 올린 <2026 갤러리문 특별 초대전>이 미술 애호가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오는 2월 14일까지 보름간 이어지는 이번 전시는 ‘경계 없는 예술(Borderless Art)’을 화두로 내걸고, 총 47명의 작가가 참여해 다채로운 시각 예술의 향연을 펼친다.
 

<2026 갤러리문 특별 초대전> 포스터 = 갤러리문 제공

 

 “AI, 위협 아닌 예술의 동반자”… 시대적 통찰 담아
이번 초대전은 단순히 작품을 나열하는 전시에 그치지 않고, 시대적 담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개막식 당일, 홍익대학교 미술학 박사 정동욱 교수는 ‘AI가 말을 걸어오면?’이라는 주제의 특별 강연을 통해 전시의 무게중심을 잡았다.


정 박사는 “AI는 인간의 예술을 위협하는 대체재가 아니라, 작가와 함께 호흡하고 성장해야 할 새로운 파트너이자 도구”라고 역설하며 기술과 예술의 공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러한 철학은 전시장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정지석 화백을 비롯한 중견 작가들의 깊이 있는 붓터치부터, 신진 작가들이 선보이는 디지털 페인팅과 AI 아트의 혁신적인 시도까지, 이번 전시는 서로 다른 매체가 빚어내는 ‘하모니’에 주목한다.

 

서울에서 뉴욕·일본까지… K-아트의 외연 확장
이번 전시를 주최한 ‘갤러리문’과 후원사 ‘(사)아름다운 손길’의 행보 또한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수년간 한국 미술의 세계화를 위해 뚝심 있는 지원을 이어왔다.
실제로 갤러리문은 지난 2024년 11월 미국 뉴욕 플러싱에서 ‘MY FRIEND KIM LEE & PARK’ 특별전을 성황리에 마쳤으며, 2025년 5월에는 일본 우에다 시립미술관에서의 전시를 성공적으로 치러내는 등 광폭 행보를 보였다.

 

주최 측 관계자는 “한국 작가들의 역량은 이미 세계적 수준”이라며, “지난 뉴욕과 일본 전시에 이어 이번 초대전 역시 우리 작가들이 더 넓은 무대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견고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개막식에서는 예술가 지원에 앞장서 온 (사)아름다운 손길 임경현 대표가 한국예총회장 감사장을 수여받으며, 예술 후원의 가치를 되새기는 훈훈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일상으로 스며든 예술, 소통의 문을 열다
엄숙하고 폐쇄적인 화이트 큐브를 벗어나, 시민들이 즐겨 찾는 카페 공간(ABCD 뮤지엄 2층)을 전시 무대로 택한 점도 인상적이다. 이는 예술이 관람객의 일상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개막식에서 진행된 37인 작가의 릴레이 작품 해설 시간은 작가와 관객이 격의 없이 소통하며 이번 전시가 지향하는 ‘열린 예술’의 가치를 증명해 보였다.

 

지지 정지석 화백을 필두로 한 각양각색의 예술가가 빚어낸 다채로운 하모니는 오는 2월 14일까지 만날 수 있다. 기술과 감성이 교차하는 이 특별한 공간에서 현대 미술의 미래를 미리 엿보는 것은 어떨까.

 

[전시 정보]
▪️전시명: 2026년 갤러리문 특별 초대전
▪️기간: 2026년 1월 31일(토) ~ 2월 14일(토) (15일간)
▪️장소: ABCD 뮤지엄 CAFE 2층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76-5)

▪️문의: 갤러리문
▪️주최/후원: 갤러리문, (사)아름다운 손길
▪️참여 작가: 정지석, 이유기, 김해수, 조이디, 김성자, 이강수, 정기창, 나눔향기, 박윤주, 리나리, 신명길, 장미애(미셸장), 유호, 니카래인, 이영희, 디테, 희애, 정동욱, 블리스지니, 배진권, 김민주 달밤, 추가디, 남기안, 정하진, 한정란, 콰이어트아이, 정우경, 강진성, 한, 김희경, 수안 김현숙, 김윤환, 핑크허니, 권순창, ABCD, 기반, 그릿케이
 

<2026 갤러리문 특별 초대전> = 갤러리문 제공

 

 

 

 

 

 

 

 

 

 

 

작성 2026.02.03 21:46 수정 2026.02.03 21:59

RSS피드 기사제공처 : The Imaginary Pocus / 등록기자: 김명민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