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는 지난 16~18일까지 3일간 실시한 2020년 체납관리단 집합교육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체납관리단을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 1월 공개모집을 통해 한부모가정, 워킹맘, 취업지원대상자 등을 우선적으로 선발, 50명의 체납관리단을 채용했다.
체납관리단은 오는 12월까지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자 방문 상담을 통한 체납사실 안내, 납부 독려, 애로사항 청취 등 체납자 실태조사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집합교육은 직무관련 보안, 지방세 및 세외수입 설명, 체납처리 절차, 납부방법, 민원대응 요령 및 성폭력 예방교육 등이 실시됐다.
체납관리단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당분간 직접방문을 통한 체납 실태조사가 어려워짐에 따라, 전화 상담을 통한 체납안내, 납부독려, 애로사항 청취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생계가 어려운 체납자에게는 분할납부 안내 및 복지 업무 부서로 연계해 지원 방안을 찾고, 고의적 납세 기피자는 일정기간 자진 납부를 독려한 후 불이행 시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하는 등 맞춤형 체납 징수에 나선다.
또한, 현장방문 조사 시에는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등을 조사반에 배치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시민을 찾아 복지혜택 받을 수 있도록 부서 간 업무공조체계도 유지할 계획이다.
최문식 징수과장은 “체납관리단 운영으로 맞춤형 징수활동을 펼쳐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고 건전한 납세의식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산시 체납 관리단 본격운영
한부모가정, 워킹맘, 취업지원대상자 등 공개모집
작성
2020.03.21 09:52
수정
2020.03.21 09:52
RSS피드 기사제공처 : 인천데일리 / 등록기자: 장현숙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Books
동지를 기점으로 다시 해가 길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동지를 사실상의...
시드니 총격, 16명의 죽음과 용의자는 아버지와 아들 안녕!...
서울대공원은 올해 현충일인 6.6일(금) 낮12시경, ...
국제 인도주의 의료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는 ...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가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크리비리흐시 ...
필자는 2025년 올해도 연례행사처럼 몇 가지 계획을 세우고 정초부터 그 목표를 ...
임진강 붉은 노을은 내리고 겨울은 깊어 가는데 임...
동지를 기점으로 다시 해가 길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동지를 사실상의...
12월을 줍다 흩어진 계절 따라 잘도걸어왔다 싶어 돌아보니돌...
언론, 일상 생활 등 사회 전반에서 사용되는 외래 용어 가운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