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지원군을 만난 중국 문화 콘텐츠 기업 (3/3)

문화 산업에 대한 은행권의 지원 증가율은 매우 높다. 그러나 전체 대출 규모와 비교했을 때 문화 산업 대출 비중은 아직 미미하다. 2010년 6월 기준, 중국 전역의 전체 대출 규모 중 문화 산업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0.2%에 불과하다. 베이징은 이보다 높은 0.6%를 차지했다. 중국 내부에서는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해 대출 지원을 더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앞으로 문화 산업 대출 규모와 비중이 증가할 여지가 매우 높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은행을 움직이고 있고,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실행하고 있다.

중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흘러들어온 자금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몇몇 선두 기업을 성장시킬 것이다. 이 기업들이 증권 시장에 상장하여 자금력이 생기면 그 다음은 콘텐츠 개발에 사활을 걸 것이 분명하다.

2014년 중국 공무원 시험에 미국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와 한국 드라마 <별그대>가 중국을 휩쓴 이유를 말하고, 관련 경험을 분석하라는 문제가 출제됐다. 중국에서 문화 콘텐츠를 잘 모르면 공무원이 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적극적인 투자 지원에서부터 국가 공무원 선발까지, 중국 정부는 중국 문화 콘텐츠 기업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뒷심을 바탕으로 한 문화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은 틀림없이 빠른 속도로 강화될 것이다. 중국 문화 콘텐츠 상품이 우리 한류 상품을 대신하여 전 세계인의 이목을 사로잡는 날이 올 수도 있다.

 

자료제공: 투데이북스

 

중국에서 저작권으로 돈 벌기

이시우 기자
작성 2020.04.10 16:08 수정 2020.04.10 16:08

RSS피드 기사제공처 : 북즐뉴스 / 등록기자: 이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