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에 경제적 여파를 주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재난 기본소득, 긴급 생계비 지원 등 재난 극복을 위한 여러 차원의 노력을 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도 이러한 극복을 위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다. 전 세계적인 기업인 구찌에서도 코로나19의 피해가 극심한 이탈리아에 의료용 마스크와 가운을 제공하는 등 경제 및 사회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움직임들 중 하나로 지난 3월, 임대료의 50% 이상을 감면해 주는 착한 임대인 운동을 펼치는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주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타격이 큰 곳은 바로 경상북도 지역이다. 특히 경북지역의 자영업, 소상공인들은 더할 나위 없는 풍파를 맞고 있다. 경북지역에 맞은 위기를 극복하게 하기 위해 ‘의리!’를 외치며, 연예계에서 대표적인 의리파 배우로 불리는 김보성 씨는 홍보 영상을 통해 경북 농가 판매에 힘을 실어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었다.
연예계의
김보성 배우가 있듯, 소상공인들에게 ‘의리!’ 를 외치며 경북지역에 나타난 쇼핑몰이 있다. 바로 기업 엠에스알 (MSR)의 '의형제' 쇼핑몰이다. '의형제' 쇼핑몰에서는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받은 경상북도 의성에 있는 상품들을 직거래할 수 있다는 특별한 이점이 있다.
민에스라
대표의 쇼핑몰 ‘의형제’는 그 구성이 독특하다. 요즘 떠오르고 있는 단어인,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의미하는 '크리에이터'와 '의리'를 합성한 ‘의리에이터’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었고, 실질적으로 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인 의리에이터를 통해 경북 의성의
특산품을 활용하여 만든 상품을 소개한다.
‘의리에이터’는 경북 의성지역의 특산품을 전국적으로 청년층 등 다양한 계층에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인 스테비아를 활용한 친환경 농법인 스테비 농법을 소개하며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특산품을 소개하고 있다. ( https://uibrothers.co.kr ) 유기농 의성 흑마늘진액, 의성 꿀사과, 의성마늘과 콜라보를 한 군산오징어교자 등이 대표적이다.
쇼핑몰 ‘의형제’는 소상공인 전통시장과 인플루언서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광고 매칭 플랫폼이자, 바르고 옳은 일을 하기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지역 내 소상공인들을 매칭 시켜주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새로운 의의를 가지고 있다. 최저가의 특산품을 직거래 할 수 있는 이점과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결국 서로 도움이 윈윈(win-win) 되는 훈훈한 사업인 것이다.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노력 속에 시장경제가 활성화되고, 경북지역의 소상공인들의 마음에도 훈훈함이 피어오르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