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무초,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개학 준비

흥무초등학교(교장 엄명자)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개학 준비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개학 준비


흥무초등학교(교장 엄명자)가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한국어 수업을 제공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흥무초등학교는 전체 학생 476명 중 다문화가정 학생이 138명(38.45%), 그 중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각국에서 온 외국인 학생의 비율이 160명(33.61%)으로 매우 높아 외국인 학생 127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 학급은 한국어 전담 교사, 이중언어(러시아어) 강사, 한국어 교육 강사로 구성되어있다.


흥무초등학교 한국어 학급에서는 온라인 개학으로 일어날 수 있는 외국인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원적 학급에서 운영하는 경북 e학습터 학급 이외에 추가적으로 한국어 학습을 중점으로 하는 온라인 학급을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러시아어를 쓰는 학생을 위한 한국어 강의 콘텐츠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네이버 밴드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어 초·중·고급 3개의 온라인 학급을 개설하였다.


한국어 학급에서는 온라인 학급을 통해 학생들의 출석 체크, 한국어 교육 강사의 설명과 이중언어 강사의 통역으로 제작되는 강의 영상, 과제 제시와 확인, 영어·수학·미술 등 교과의 정리 내용을 러시아어로 번역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 학급 운영 계획과 수업 방법을 지난 4월 9일(수) 네이버 밴드의 라이브 방송을 이용하여 외국인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안내하였다. 


한국어 학급에서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예절에 대한 교육과 질병 예방 교육도 잊지 않았고, 학생들도 러시아어로 실시간 방송에 대한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4월 10일(금) 첫 번째 강의 영상을 촬영한 한국어 교육 강사 이○○는 “온라인 강의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몰라 집에서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어요. 고민 끝에 책 내용을 파워포인트로 제작해서 설명하는 것이 학생들이 이해하기 위해 쉬울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교실에서 혼자 한국어로 수업할 때는 제가 러시아어로 학생과 소통할 수 없어서 어려움이 있었는데, 통역 선생님이 옆에 계시니까 든든합니다.”라며 덧붙였다.

 




이동훈 기자
작성 2020.04.13 12:16 수정 2020.04.13 12:16

RSS피드 기사제공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 등록기자: 이동훈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