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구급차량에 녹색신호 부여하는‘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구축

27일 오후 염태영 수원시장(사진 오른쪽 첫번째줄)과 김미경 수원시의회 교통건설체육위원장(사진 오른쪽 두번째 줄)이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버스에 착석하고 있다.<사진=최영석 기자>


수원시가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구급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할 때 자동으로 녹색 신호를 부여하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구축했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구급차량이 응급환자를 병원에 이송할 때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차량 위치를 GPS(위성항법장치)로 추적해구급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할 때 자동으로 녹색 신호를 부여하는 것이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구축으로 구급차로 긴급환자를 이송하는 시간은 기존의 절반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수원시와 관내 경찰서·소방서가 함께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시범 운영해 관내 10여 개 지점에서 아주대병원·성빈센트병원까지 통행 시간을 측정한 결과, 1를 이동할 때 평균 통행 시간은 시스템을 운영하지 않았을 때보다 56.32% 단축됐다


시스템이 없을 때 1㎞ 평균 통행 시간은 3분 20시스템을 운영할 때는 1분 27초였다.


한 예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긴급차량을 망포동에서 아주대학교병원까지 5.6를 운행했을 때 9분 8초 만에 도착했다


시스템이 없었을 때는 21분이 걸렸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운영하면 수원시 어디에서나 아주대학교병원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에 1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는 전국 최초로 센터 방식으로 시내 전 구간에 긴급차량 우선 신호를 구축했다.


교차로에 긴급차량 송신 장치·신호제어기·무선기지국을 설치해 운영하는 현장 방식은 무선기지국이 설치된 교차로에서만 긴급차량 우선 신호를 작동할 수 있지만수원시가 도시안전통합센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센터 방식은 도시안전통합센터와 연결된 모든 교차로의 신호를 제어할 수 있다.


수원시와 수원남부경찰서수원남부소방서는 27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운영 협약을 체결하고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신호제어기·신호등 등 현장 설비와 센터 시스템을 운영·관리하고수원남부경찰서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를 운영할 때 소방서 구급차 이동 경로 주변 교통상황을 모니터링·분석한다


수원남부소방서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를 활용해 긴급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한다.


수원시는 지난 1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고, 3월부터 시범 운영을 했다


협약 후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이정래 수원남부소방서장박성훈 경기남부경찰서 교통과장김미경 수원시의회 교통건설체육위원장오영태 아주대 교통공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시장은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시스템이라며 시스템 특성상 일시적 차량정체가 불가피한 만큼시민 여러분께서는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영석 기자
작성 2020.04.27 14:52 수정 2020.04.27 14:52

RSS피드 기사제공처 : 민원뉴스 / 등록기자: 최영석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친일반민특위 #국민이주인 #민주주의 #가짜보수 #청산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반민특위 #나라..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엄숙해야할공간 #명찰의목소리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