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키우면서 흔히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가 관절염이다.
슬개골(무릎뼈) 탈구 증상이 있는 소형견, 체중이 많이 나가는 대형견, 다리를 다쳤거나 노화가 진행된 경우에 관절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강아지의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에 관절에 좋은 음식을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강아지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상어연골, 북어, 삶은 계란 노른자, 단호박, 콩, 닭곰탕 등이 있다.
상어연골은 콜라겐과 단백질, 히알루론산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강아지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영양을 공급해준다. 상어연골은 관절뿐만 아니라 영양분 흡수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반려견을 키운는 견주들은 참고하는 것이 좋다.
북어는 강아지 관절과 디스크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북어에는 다량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있어 보양식이라고 알려져 있어 수술 후, 출산 후에도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삶은 계란 노른자는 디스크에 굉장히 좋아 노령견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아미노산과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영양 간식으로도 좋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으므로 일주일에 2-3개 이상 급여하지 않아야 하며 소량으로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단호박은 눈 건강은 물론 비만견인 강아지들에게 좋아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지방이 적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강아지의 피로회복과 몸 전체의 영양 균형을 맞추는 데에도 적합하다.
콩은 오메가3,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등의 함유량이 많아 강아지의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그런데, 강아지에게 맞지 않는 콩이 있으므로 다양한 콩을 함부로 주는 것은 좋지 않으니 급여 전 반드시 섭취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강아지에게 콩을 급여해 줄 때에는 콩을 물에 불려 염분을 제거한 뒤 살짝 삶았다가 제공하는 것이 좋다.
닭곰탕은 뼈를 우린 국물 속에 히알루론산과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관절 보호에 매우 효과적이며 강아지에게 닭곰탕을 급여할 때에는 닭곰탕에 간을 전혀 하지 말고 급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