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농작물 관리 요령

장마철 집중호우와 강풍에 의한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관리를 당부

장마철 집중호우와 강풍에 의한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관리를 당부했다.


안동시 농업기술센터는 장마철 집중호우와 강풍에 의한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관리를 당부했다. 

 

비가 내리기 전에는 병해 예방을 위한 전용약제를 미리 살포하고, 집중호우에 대비한 침수, 도복 또는 습해방지를 위한 배수로 정비와 강한 바람과 천둥번개로 인한 파손(고장) 되기 쉬운 비닐, 전기시설 사전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벼는 논두렁에 물꼬를 만들고 비닐 등으로 피복하여 붕괴를 방지하고 배수로를 정비하여야 하며, 침수상습지에는 질소질 비료를 20~30% 감소, 칼리질 비료를 20~30% 증가하여 시비하여야 한다. 


침·관수된 벼는 서둘러 잎 끝만이라도 물 위에 나올 수 있도록 물을 빼고, 물이 빠진 뒤에는 새 물로 걸러대기를 하여 뿌리의 활력을 촉진시키며 도열병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주어야 한다. 


노지재배 작물은 지주시설을 설치하여 강풍에 의한 쓰러짐 피해를 예방하고 습해를 예방하기 위해 밭고랑과 배수구 정비하도록 하며 많은 비로 겉흙이 씻겨 내려가 작물의 뿌리가 땅 위로 나왔을 경우에는 신속히 흙을 덮어주고 바로 세워준다. 


과수원은 미리 가지를 유인해 묶어주고 원줄기에는 지주목을 설치해 쓰러짐을 대비한다.


시설하우스는 바깥의 물이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우스 주변에 물길을 만들고 비닐 교체가 예정된 하우스는 미리 비닐을 제거해 집중호우나 강풍에 의한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장마철 대비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여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작물별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오인환 기자
작성 2020.07.13 15:29 수정 2020.07.13 17:25

RSS피드 기사제공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 등록기자: 오인환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Acoustic Remix] 어쿠스틱 리믹스로 완성된 명곡! #lose..
어쿠스틱 감성으로 재해석한 팝송!! 듣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플레이리스트..
이 노래 같이듣고싶은 사람 있어?..고백하고싶을때 노래 추천 1위
너가 들어주면 좋겠어..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들려주는 노래
2025년 8월 21일
햇살과 매미 소리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나팔꽃
차은우급 아기냥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