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여름 생태학교, 숲속 학교를 열었어요!

-상주남부초 자연을 깊숙이 체험하는 주기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여름 생태학교
여름 생태학교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육종성 기자] 상주남부초등학교(교장 김주영)는 7월 22일(수)~23일(목) 2일 동안 자연을 깊숙이 체험하는 주기집중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으로 해마다 이루어지는 여름생태학교를 운영하였다.

올해는 주제를 숲속 학교로 정하고, 숲 체험을 통한 자연을 탐색하고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키움으로써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첫째 날 오전에는 숲으로 숲으로 가자!, 계곡 놀이터로 가자! 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을 전개하였다.

날씨가 비가 와서 모두 우의를 입고 활동하였다.

숲으로 숲으로 가자는 경상북도환경연수원 숲해설사님과 연계하여 운영하였으며, 나뭇잎으로 폭죽놀이 하기, 플라스틱통에 같은 종류의 열매나 나뭇가지 등을 넣어 소리 내고 냄새 맡기, 칡 줄기로 비눗방울 놀이하기 등등 학년별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첫째 날 오후에는 잠깐 비가 그쳐 주면서 갑장산 계곡 놀이터에서 물놀이, 족대를 이용하여 물고기 잡기, 계곡의 지형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 뒤 학교에 돌아와서는 어묵 간식을 먹으면서 허기도 채우고 몸도 따뜻하게 녹이면서 행복감을 느끼고 마무리를 하였다.

둘째 날은 숲에서 숨 쉬자! 라는 주제로 숲에서 노는 놀이를 마련했으나, 우천으로 인하여 학교에서 한 가족끼리(본교 전교생 학생들 공동체) 장소별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였다.

컬링, 도미노, 볼링, 고리던지기, 꿈틀이, 활쏘기, 새총쏘기, 루페, 현미경 사용 식물관찰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간식으로 학교에 직접 삶은 따뜻한 옥수수를 제공하였다.

우천으로 인하여 학교에서 둘째 날 프로그램을 운영했지만 코로나 19로 인하여 한자리모임 가족끼리 친분을 쌓은 시간이 없어, 이번 기회에 가족끼리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육종성 기자
작성 2020.07.24 16:44 수정 2020.07.25 09:11

RSS피드 기사제공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 등록기자: 육종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Acoustic Remix] 어쿠스틱 리믹스로 완성된 명곡! #lose..
어쿠스틱 감성으로 재해석한 팝송!! 듣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플레이리스트..
이 노래 같이듣고싶은 사람 있어?..고백하고싶을때 노래 추천 1위
너가 들어주면 좋겠어..마음을 전하고 싶을때 들려주는 노래
2025년 8월 21일
햇살과 매미 소리
광복 80년 만에 졸업장 받는 독립운동가들 / KNN
사진 한 장 없는 독립투사의 마지막 한 마디 #광복절 #독립운동 #독립운..
[자유발언] 국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나팔꽃
차은우급 아기냥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