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오프란, 기존의 영화나 드라마, 게임 등에서 등장인물이나 설정을 가져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최근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단 6개의 동영상으로 평균 242.5만 조회수를 달성한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일명 ‘여은파’가 바로 스핀오프의 사례이다. ‘여은파’는 <나 혼자 산다>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이다. MBC 간판 예능인 <나 혼자 산다>의 출연진인 박나래, 한혜진, 마마무 화사가 등장하여 그들만의 콘텐츠를 생산한 것이다. ‘여은파’는 <나 혼자 산다> 본방송 직후에 방송되는 ‘순한맛’과 유튜브용 방송으로 ‘매운맛’을 구분하여 방영 중이다. 세 출연진의 화끈한 입담과, 색다른 매력으로 많은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본 프로그램인 <나 혼자 산다>보다 재밌으면 어떡하냐’는 댓글까지 달릴 정도이다.
스핀오프 예능은 여은파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주로 유튜브 채널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유튜브의 ‘채널십오야’ 채널에서는 ‘아이슬란드로 간 세끼’, ‘라끼남’, ‘마포멋쟁이’, ‘삼시네세끼’ 등 다양한 스핀오프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tvN의 시즌제 예능 프로그램인 <신서유기>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신서유기>는 많은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방영했는데, 앞서 언급된 유튜브 ‘채널 십오야’ 채널에서 진행된 프로그램들뿐 아니라, tvN에서 방영된 <강식당> 역시 <신서유기>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스핀오프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TV 프로그램은 각종 심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하지만 스핀오프 프로그램은 대부분 ‘유튜브’라는 영상 플랫폼을 통해 방영되기 때문에, TV로 방영되는 것보다 비교적 심의 규정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유튜브를 통해 방영되는 스핀오프 프로그램들은 높은 수위의 구성도 선보일 수 있다. 게다가 PPL 간접광고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스핀오프 예능이 뜰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기존 방송의 구성에서 큰 변화는 없으나,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올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많은 영상들이 전부 성공한 것이 아닌 것처럼 스핀오프 예능의 성공도 확실하게 장담할 수는 없다. 콘텐츠에 대한 제작자들의 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