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란 설계·개발부터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 과정과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합쳐진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은 물론이고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모두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한다.
최근 정부는 스마트팩토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덩달아 시물레이션 제품정보통합관리(PDM) 또한 성장하고 있다. 이 덕분에 국내 솔리드웍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구축 성과분석에 따르면 '14년부터 '17년까지 스마트공장이 도입된 기업 수는 5003개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컨설팅 전문가들에 의하면 현재 도입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에서 더 나아가 데이터 분석 및 활용도를 높여야만 질적 수준 향상을 일으킬 수 있다. (주)세인이엔에스의 관계자는 "스마트 팩토리의 도입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현장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주)세인이엔에스는 스마트 팩토리 PDM 관련 집약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컨설팅 기업으로, 솔리드웍스 리셀러 중에서도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기업이다. (주)세인이엔에스는 솔리드웍스 라이선스 사업을 시작으로 구조해석이나 유동해석 등 엔지니어링 컨설팅 분야까지 성장했다. 이후 기술개발과 인력을 확충했고, 현재는 스마트 팩토리 PDM 구축에 관해 집약 기술을 보유하여 3D CAD/CAE 관련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솔리드웍스 PDM'은 데이터 관리 시스템으로, 제품의 설계와 제조, 생산 정보 및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데 효율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환경에서 개발 리드 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납기 준수율 향상 및 제조 원가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주)세인이엔에스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니즈를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 활용방안을 컨설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