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과다입원 가짜환자 근절 나선다

6월부터 민․관 합동점검… 전국 문제 병의원 500여개 대상 집중 관리


국토교통부와 금융감독원은 6월부터 5개월간 지방자치단체, 손해보험협회 등과 함께 전국 소재 병의원 500여개를 직접 방문하여 교통사고 입원환자 관리 실태에 대해 관 합동점검(이하 합동점검, ‘22.6~10)을 실시한다.

 

합동점검은 경미한 교통사고 후, 통원치료가 가능함에도 보험금을 목적으로 거짓으로 입원하거나 불필요하게 장기 입원하는 허위·과다입원환자(속칭 가짜환자’)를 적발하기 위한 것으로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입원환자 부재현황 입원환자 외출·외박 기록관리 의무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10년에 최초 시행된 이후 매년 입원환자 부재율 감소하고 있으나, 외출·외박 기록관리 위반율 증가하는 상황으로, 허위·과다입원환자로 인한 보험금 누수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입원환자 관리 실태를 지속적으로 철저히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 대상 의료기관은 과거 위반사례, 높은 입원율 문제 병의원을 중심으로 선정하되, 최근 치료비가 급격히 증가하는 한방 병·의원, 기존 점검에서 제외의원 등을 포함한다.

 

위반 정도에 따라 경미사항 위반 의원에 대해서는 행정지도 실시하고, 3개월 이내 재점검을 실시하여 시정사항 미조치 등이 확인되는 경우 과태료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부과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금융감독원교통사고 시 환자가 충분한 진료를 받는 것은 중요하지만, 허위 또는 불필요한 장기입원 등의 행태는 근절되어야 한다라는 기조 아래이번 점검을 통해 의료기관이 입원환자 관리를 철저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근본적으로 과잉진료 유인할 수 있는 불합리한 규정 등이 없는지를 살펴 국민 보험료 부담 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작성 2022.06.01 10:53 수정 2022.06.01 10:58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우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