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더운 지역 과학적 데이터로 폭염에 대비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지난해 여름철 지표 온도 분석하여‘열분포도’제공



폭염에 과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역대 두 번째로 더웠던 2021년도 여름철(6~9) 기상 관측 정보를 분석하여 개발한 열분포도를 전국 지자체 등에 제공한다고 행안부가 밝혔다.

 

열분포도는 인공위성 자료를 통해 전국의 지표온도*와 공간정보를 융합·분석하여 30m의 일정한 간격으로 평균기온 정보를 제공하는 지도로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개발하여 지난해 처음으로 제공되었다.

 

중앙부처지자체 등에서는 열분포도를 활용하면 그늘막, 안개 분사기(쿨링 포그) 등과 같은 폭염 저감시설 설치 시 최적의 위치선정에 도움 되는 등 지역별 맞춤형 폭염 대책 수립이 가능하다.

 

또한, 열이 집중된 지역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자체에서 보유 중인 무더위 쉼터, 재난취약계층 현황 정보 등을 접목하면 그 지역에 필요한 폭염 대처 관련 행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는 이 밖에도 도시개발사업, 도시재생사업 등 공간 정책 추진 시 세부적인 열분포도가 다각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우리 동네에서 가장 더웠던 구역을 확인하려면 생활안전지도 누리집(www.safemap.go.kr)에서 국민 누구나 찾아볼 수 있으며, 공공기관에서는 행정안전부 내부 운영체계(플랫폼) 빅데이터 혜안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이종설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이번에 제공하는 열분포도 모든 행정·공공기관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서 자치단체의 과학적 폭염 정책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재난관리를 위해 다양한 연구모델을 개발하고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작성 2022.06.18 10:37 수정 2022.06.18 10:51
Copyrights ⓒ 코스미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현민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동영상 더보기
한연자시니어크리에이터 건강기능식품 케이와이비타민 #마크강 #ai
새의 자유
가을하늘
백범의 길 백범 김구 찬양가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
바다
광안리 바다의 아침
2025년 8월 18일
정명석을 조종하고 있던 진짜 세력
갈매기와 청소부
즐기는 바다
광안리 야경
2025년 8월 15일
의열투쟁단체 ‘다물단’ 이규준 | 경기도의 독립영웅
불빛으로 물든 바다
흐린 날의 바다
바다, 부산
2025년 8월 14일
동학농민 정신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친일..
전봉준 동학농민혁명 #애국의열단 #애국 #의열단 #독립운동가 #반민특위 ..
#국가보훈부 #이승만 #독립운동가
2023-01-30 10:21:54 / 김종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