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수익과 비용의 발생 또는 자산·부채·자본의 증감을 일으키는 회계상 거래를 복식부기에 의해 장부에 기록한다.
탁구나 배드민턴에서 혼자 하는 경기를 단식경기라 하고 둘이 하는 경기를 복식경기라 한다. 회계의 복식부기도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즉, 회계상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원인과 결과로 나누어 각각 이중으로 기록하는 것을 복식부기라 한다.
단식부기에 해당하는 가계부는 식비 및 교통비의 지출 등 가계상 거래의 원인만 기록하고 이로 인하여 신용카드 부채가 증가했는지 또는 현금이 감소했는지 가계상 거래의 결과는 기록하지 않는다.
회계상 거래의 원인과 결과를 이중으로 기록할 때 서로 섞이지 않게 하나는 왼쪽인 차변에 기록하고 다른 하나는 오른쪽인 대변에 기록하여 서로 구분한다.
매출이 발생하여 통장에 100원이 입금되는 회계상 거래가 발생한 경우, 단식부기는 매출의 발생만 기록하지만 복식부기는 매출 발생으로 보통예금이 증가한 결과까지 기록한다.
소모품 문구를 구입하여 현금이 감소한 회계상 거래도 소모품 구입이라는 원인과 그 결과 현금이 감소한 것까지 이중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복식부기로 작성된 장부는 경영자, 투자자 등이 경제적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로 표현된다.
문의: 02-584-9155 , 3tax@3tax.kr
네이버엑스퍼트 사이트